실시간 뉴스



포스코 민주노총 지부노조 설립 놓고 '사분오열'


최정우 "노조 생기면 대화한다고 했는데 왜 무리?…사실관계 확인할 것"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포스코가 노조 설립 문제를 놓고 사분오열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민주노총 포스코지회가 사측의 노조 와해 공작 의혹을 제기하자, 사측과 기존 기업노조인 범(汎)비상대책위원회(범비대위)는 민주노총의 사무실 무단침입 등 불법행위를 지적하고 나섰다.

더욱이 포스코 노동자는 민주노총 세력과 범비대위 세력으로 분열, 포스코 내부 분위기가 최악으로 치달으면서 노조 설립 가능성이 멀어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이같은 논란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최정우 회장은 27일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노조 와해 공작 의혹에 대해 "포스코 직원들이 불법적인 행동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파악해 보겠다"며 "노사 모든 업무활동은 적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정우 회장은 "분명히 노조가 생기면 대화를 하겠다고 했는데, (노조원들이) 왜 그렇게 무리한 행동을 했는지 잘 따져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포스코 노사문화그룹 소속 직원들은 지난 23일 포항 인재창조원에서 노사 관련 회의를 열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새노조)는 이날 회의장에 들어가 각종 문건과 수첩 등을 가져갔다. 이 과정에서 일부 몸싸움도 빚어졌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해당 문건을 공개하며 포스코 노조 와해 공작 의혹을 주장했다. 추 의원은 "포스코가 올해 들어 노무협력실 산하에 노사문화그룹을 신설했고, 이 그룹이 노조 와해 문건을 작성했다"며 "헌법을 유린하는 범죄행위에 대해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사측은 반발하고 나섰다. 포스코는 즉각 입장문을 내고 "일부 직원이 회사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회사 문서와 개인 수첩을 탈취해놓고 자신들의 범죄행위는 감추고 마치 노무협력실에서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회사는 자유로운 노동조합 활동을 보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들의 이전투구 양상은 포스코 내부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현장 분위기는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한 노동자는 "팀장은 범비대위 측에, 다른 팀원은 민주노총 측을 옹호하며 서로를 공격하면서 사실상 노동자가 와해되고 있다"며 "과연 노동자를 위한 노조가 만들어질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스코 민주노총 지부노조 설립 놓고 '사분오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