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통위, 이통 서비스 맞춤형 피해구제기준 마련


공정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반영되도록 추진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정부가 통신이용자들이 반복적으로 불만을 나타낸 사례를 모아 피해구제기준으로 만들고, 정책에 활용한다.

18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의 고삼석 상임위원은 SK텔레콤·KT·LG유플러스·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와 '이동통신 서비스 맞춤형 피해구제기준'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방통위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최근 1년간 접수된 국민신문고 민원과 통신사업자 고객센터에 접수된 다발민원을 분석해 사업자와 이용자 간 분쟁이 많았던 사례를 중심으로 주요 분쟁 유형을 선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소비자단체·법조계·학계·사업자 등으로 구성된 연구반에서 '이동통신분야 맞춤형 피해구제기준'을 마련했다.

피해구제기준은 이동통신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해 가입·이용·해지의 3단계에 따라 12개의 분쟁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분쟁해결을 위한 필수구비서류 및 해결기준을 담고 있다.

이 기준은 방통위에 보고 후 이동통신사 약관과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고삼석 상임위원은 "이 피해구제기준은 우리 국민들이 이동통신서비스와 관련하여 가장 불편을 많이 겪는 청약철회, 중요사항 미고지, 부가서비스 유료전환 등에 관한 사항"이라며, "이번 협약식이 국민들의 피해와 불편을 세심히 살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협약식 이후 고 상임위원은 'ICT 시대의 이용자 토크콘서트'에 패널로 참석해 현장에서 일반 시민, 문화·공학·정책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ICT 기술의 발전과 이용자 상생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방송통신 이용자보호 정책에 관심을 가져줄달라고 했다.

이날 토크콘서트에는 웹툰작가 문지현, 아마존 인공지능 전문가 장석재 솔루션 아키텍트(SA), 오세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석해 지능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이용자 역할의 변화를 주제로 강연과 토론을 진행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통위, 이통 서비스 맞춤형 피해구제기준 마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