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당 '극우 인사' 5·18 조사위원 선임에 與 "당장 철회"


'지만원' 대신 선임한 상임·비상임위원에 비난 봇물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자유한국당의 5·18 진상규명조사위원 선임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당장 선임을 취소하고 위원 추천권을 반납하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당 추천 인사들의 과거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나면서 비판이 확산되는 데 따른 반응이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5일 당 원내 지도부 회의를 통해 "진상조사위 면면에서 반성 없는 보수의 부끄러운 민낱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고 한국당 지도부를 비판했다.

그는 "(한국당이 비상임위원으로 추천한)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의 경우 법원과 국방부가 최종 확인한 신군부의 잔혹한 진압을 부인한 인물로 5·18 관련 단체들로부터 사과를 요구받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또 다른 비상임위원 후보인 차기환 변호사를 언급하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특조위 무력화에 앞장, 세월호 유가족들로부터 고발까지 당한 사람"이라며 "이런 인사들을 내놓으려고 진상조사위 구성을 4개월이나 미뤘는지 되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한국당이 추천한 5·18 조사위원은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에 정면으로 반하는 인사"라며 "한국당이 즉각 추천을 취소하고 적합한 인사 추천에 자신이 없다면 차라리 추천권을 반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한국당은 5·18 진상규명특별법에 따라 가동되는 진상조사위원회 조사위원으로 권태오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 차기환 변호사를 각각 추천했다. 한국당의 추천이 4개월가량 지연되면서 조사위 구성도 줄곧 연기됐다.

앞서 한국당은 5·18 민주화운동이 북한군의 개입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한 극우 논객 지만원씨를 조사위원으로 검토하면서 비판을 자초했다. 5·18 민주화운동유공자유족회, 5·18 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 민주화운동구속부상자회, 5·18 기념재단 등 관련 단체 관계자들은 한국당의 이번 위원 추천에 강하게 반발, 한국당 지도부를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당 '극우 인사' 5·18 조사위원 선임에 與 "당장 철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