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우주쓰레기 어찌할까…국제 전문가 협력방안 논의


데이터 공유 확대 방안 등 의견교환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우주쓰레기 등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전문가 모임이 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임철호)은 미국 우주안보재단과 함께 24~25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국제워크숍을 열고 우주감시 분야 국제협력 강화 방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했다고 27일 발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미국·일본·유럽·인도·호주 등의 해외 전문가와 국방부·외교부 등 관계부처, 항우연·천문연 등 기관 담당자 50여명이 참가해 우주환경 혼잡에 대한 문제의식과 우주감시 분야의 국제협력 필요성, 각국 정책 등을 공유했다.

최근 위성, 우주폐기물 등의 급증으로 인해 우주공간의 혼잡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위성 등 우주자산의 안전한 운용의 기반이 되는 우주감시, 소위 우주상황인식(SSA)이 UN 등 국제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로 논의되고 있다.

특히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우주감시 분야 민간기업과 각국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모아 우주의 평화적 이용과 안전보장이라는 인류 공동목표에 기여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현재 우주에는 각국이 발사한 인공위성이 5천여개 있으며, 추적이 가능한 10㎝이상 크기의 우주쓰레기 약 3만4천개가 있고, 1~10㎝의 우주쓰레기는 90만개 이상이어서 우주에서의 충돌이나 추락 위험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이에 이번 위크숍에서는 ▲우주상황인식 미래 발전 전망 ▲국제 데이터 공유 확대 ▲국제규범 발전 방향 등이 논의됐다.

한국은 그간 '우주위험대비기본계획' '우주전파재난관리기본계획'과 매뉴얼을 수립하고 한국천문연구원(원장 이형목)을 국가우주환경감시기관으로 지정했다. 지난해 4월 톈궁 1호 추락 시에는 미국과의 관련 데이터 공유 협력을 기반으로 국가우주환경감시기관(천문연), 국가위성운용센터(항우연), 공군 간 긴밀히 협업하며 위험을 분석하고 대응한 바 있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그동안 우주위험의 중요성과 대응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국가역량을 발전시켜왔다"며, "우리 국민과 우주자산을 우주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고 평화적인 우주활용에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가질 수 있도록 국제회의에서의 우주질서 구축 논의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주쓰레기 어찌할까…국제 전문가 협력방안 논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