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항거' 감독 "유관순 열사의 옥중 1년, 더 큰 울림 주고파"


[조이뉴스24 유지희 기자] 조민호 감독이 영화 '항거'의 연출 의도를 밝혔다.

15일 서울 광진구 자양동에 위치한 롯데시네마 건대점에서 '항거:유관순 이야기'(이하 '항거', 감독 조민호, 제작 디씨지플러스·조르바필름)의 언론배급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조민호 감독을 비롯해 배우 고아성, 김예은, 정하담, 류경수가 참석했다.

'항거'는 1919년 3.1 만세운동 후 세 평도 안 되는 서대문 감옥 8호실 속, 영혼만은 누구보다 자유로웠던 유관순과 8호실 여성들의 1년 이야기를 다룬 영화. 3.1 만세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3.1 운동을 대표하는 유관순 열사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먼저 조민호 감독은 유관순 열사의 옥중 만세운동에 집중한 이유에 대해 "유관순 열사가 감옥에 들어간 후부터의 1년 동안의 과정은 구체적인 사실이 꽤 많이 남아있다"라고 역사적 사료를 언급했다.

이어 "스물다섯 명이 모인 서대문 형무소 8호실의 공간에서 유관순 열사가 어떤 의식까지 갔는지를 잘 드러낸다면, 유관순 열사가 남김없이 살았던 18년의 삶을 1년으로 축약해 보여준다면, 울림이 더 커지지 않을까 싶었다"라고 말했다.

유관순 열사의 옥중 생활을 흑백으로 표현한 것에 대해선 "좁디 좁은 감옥에서 인물들이 지니고 있는 희로애락, 그리고 미세한 감정들이 표현되고 부딪치는 것이 흑백에서 더 잘 드러나지 않을까 싶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당시 서대문 형무소는 축사와 다름이 없었다"라며 "그런 생지옥을 컬러로 표현했을 때 저뿐 아니라 관객들이 못 볼 것 같은 마음이 들었다"라고 회고했다.

한편 '항거'는 오는 27일 개봉한다.

조이뉴스24 유지희 기자 hee0011@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항거' 감독 "유관순 열사의 옥중 1년, 더 큰 울림 주고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