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레벨UP 코스닥]③ "대표기업 필요… 불법행위 즉각 대응도"


[인터뷰]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동향분석실장

[아이뉴스24 장효원 기자] 코스닥시장의 질적 성장 필요성은 사실 꾸준히 제기돼왔다. 코스닥시장이 여러 부분에서 글로벌증시들과 비교했을 때 상위 클래스에 위치한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미국의 나스닥시장처럼 브랜드적 차별성을 가지는 건 쉽지 않다. 이를 위해선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20일 인터뷰에서 "코스닥시장은 세계적으로 봤을 때 우수한 시장임에 틀림없다"며 "다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종목이 자리를 잡지 못해 존재감이 낮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동향분석실장. [사진=자본시장연구원]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동향분석실장. [사진=자본시장연구원]

국제적으로 유사한 시장과 비교했을 때 시장을 대표하는 종목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미국 나스닥의 경우 이른바 'FAANG'(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이 대표종목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시장 전체 이미지를 기술주 특화 시장으로 만들었다.

남 실장은 "코스닥시장도 별도의 프리미엄군을 지정하는 등의 방법으로 대형 우량기업들을 관리할 수 있다"며 "대표 층이 생긴다면 시장 전체의 브랜드 이미지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그는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를 위해 코스닥 상장사를 커버하는 애널리스트 기업분석보고서가 더욱 많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남 실장은 "기관, 외국인 등의 투자 자금이 코스닥시장으로 온다면 기업분석보고서가 자연스럽게 많아질 것"이라며 "실질적으로 코스닥기업의 우량한 기술적 성취나 특허 출원 등을 코스피에 비해 더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 불공정행위에 즉각적 '행정처벌' 필요

아울러 그는 코스닥시장의 불공정행위도 더욱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기존의 형사 제재로는 즉각적인 대응이 되지 않고 '솜방방이 처벌'이 계속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자본시장연구원에 따르면 2015~2017년 증권선물위원회가 검찰에 고발한 불공정행위 등 748건의 처리율은 지난해 2월까지 51.1%에 머물렀다. 또 2011~2016년 동안 자본시장법 위반 사건의 검찰 처리율 평균은 75.6%로 전체 사건 평균 96.6%에 비해 한참 낮았다.

남 실장은 "불공정거래 등의 행위가 유가증권시장에 비해 코스닥시장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형사벌이다보니 유죄 입증이 쉽지 않고 증거 확보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다보니 규제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미국, 영국, 일본 등은 형사 처벌보다 선제적인 규제가 가능한 행정 처벌 중심으로 불공정거래를 처리한다"며 "우리 시장도 문제가 확인됐을 때 과징금 부과나 상장사 이사선임 제외 등의 행정 처벌 중심으로 즉각적인 제재가 가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레벨UP 코스닥]③ "대표기업 필요… 불법행위 즉각 대응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