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립박물관 조직개편…문화서비스 질 높인다


[아이뉴스24 박은희 기자] 국민들이 자주 찾는 박물관의 문화 콘텐츠와 전시·교육 행사가 더욱 풍부해질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행정안전부는 박물관 문화서비스 확대와 국민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국립박물관 조직 개편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30일 국무회의에서 통과됐다고 밝혔다.

국립중앙박물관 조직 개편도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조직 개편도 [문화체육관광부]

대구박물관은 관장 직급이 고위공무원단으로 격상된다. 이는 시설 및 소장품 규모 등 업무 환경에 걸맞게 위상을 정립하고, 인근 문화기관과의 원활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른 것이다.

광주·전주·대구박물관은 소장품 관리와 지역 문화행사·박물관교육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학예연구사를 각각 2명씩 증원한다.

국립중앙박물관에는 ‘미래전략담당관’과 ‘박물관정보화과’가 새롭게 설치된다. 이는 중앙박물관의 대국민 서비스 종합기획 역량을 높이고 장애인이나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 사는 국민들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콘텐츠를 늘려나가기 위한 결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은 과거 지방박물관의 기구·인력이 부족해 국민들의 문화향유 수요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중앙박물관 또한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데 구조적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개편을 계기로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고 더욱 수준 높은 문화서비스를 제공해 국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국립박물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박은희 기자 ehpar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립박물관 조직개편…문화서비스 질 높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