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AIST 임용택 교수, 발명의 날 청조근정훈장 수상


한국기계연구원 지식재산 창출 기여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KAIST 기계공학과 임용택 교수가 27일 열리는 제54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청조근정훈장을 받는다.

임 교수는 한국기계연구원장 재임 시절 지식재산(IP)기반 경영체제를 도입해 기술료 수입을 세계적 수준으로 달성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임용택 KAIST 기계공학과 교수 [KAIST 제공]
임용택 KAIST 기계공학과 교수 [KAIST 제공]

임 교수는 6개의 연구소기업 및 연구원 창업을 지원하고 기술료 수익만 확보하는 기술 이전이 아닌 배당수익·지분매각 수익 등 다양한 수입을 창출하는 모범적 사례를 남겼다. 중소기업 매출 증가 112억 원, 고용 창출 29명, 해외 진출 3개 사로 이어지는 연구개발 성과 확산에 관한 공로도 인정받았다.

임 교수는 1986년 오하이오주립대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조교수를 시작으로, 1989년부터 30년간 KAIST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53명의 석·박사(박사22명)를 양성했다.

2000년에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기계전문위원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의 스마트무인기 기술개발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지능형 로봇기술개발, 한국기계연구원(KIMM)의 나노메카트로닉스 개발과제를 기획해 국내 산업의 연구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했다.

임 교수는“연구자들의 직무발명제도 강화를 통한 발명진흥 장려로 IP 기반 R&D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믿고 따라준 한국기계연구원 기술사업화실 직원과 연구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AIST 임용택 교수, 발명의 날 청조근정훈장 수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