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웨이, 軍·정보기관과 밀접한 관계 밝혀져


직원 이력서 조사 결과…국가안전부(MSS) 산하 기관원 겸직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중국의 화웨이 직원 수천 명에 대한 정보를 조사한 결과, 화웨이가 인정했던 것보다 더 깊숙이 중국 인민해방군 및 정보기관과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보안 문제로 화웨이의 5G 장비 수입을 망설이고 있는 세계 각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가 중국 인민해방군 및 국가정보기관과 아려진 것보다 더 깊숙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7일 영국 경제지 파이낸셜 타임스가 보도했다. [유튜브]
화웨이가 중국 인민해방군 및 국가정보기관과 아려진 것보다 더 깊숙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7일 영국 경제지 파이낸셜 타임스가 보도했다. [유튜브]

볼딩 교수는 화웨이에서 MSS의 대리인으로 일했다는 한 직원의 말을 인용, “화웨이 장비에 합법적으로 침투하는 능력을 구축하는 작업을 위해 일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를 수행한 연구원들은 이 직원이 민감한 통화 내용을 도청할 수 있는 비밀 장치를 영국의 통신업체인 보다폰이 10년 전 이탈리아에서 구축한 네트워크에 심는 작업에 참가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시사했다.

보다폰 비밀 장치 논란은 최근에 불거졌는데, 보다폰은 화웨이가 네트워크에 불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비밀 장치가 없다고 부인한 바 있다. 보다폰과 화웨이 모두 비밀 장치 문제는 네트워크 설치 당시 해결됐다고 주장했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웨이, 軍·정보기관과 밀접한 관계 밝혀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