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대통령-5당 대표 회담 가시권…주요 의제는


日 수출 규제 대응·대북정책·추경 등 폭넓게 논의될 듯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물꼬를 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이 사실상 성사됐다. 시기는 오는 18일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안팎의 관심은 회동 테이블에 어떤 의제가 오를 것인가다. 5당 사무총장이 16일 회담 일시와 의제를 최종 조율할 예정인 가운데, 어느 사안까지 논의 대상에 포함될지 주목된다.

최우선 의제는 일본 수출 규제 대응이 될 전망이다. 청와대와 정치권은 일본의 이번 조치를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 일대일 회담을 고수하던 황 대표가 전날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며 5당 대표 회동을 전격 수용한 배경에도 이 사안이 크게 작용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오는 18일 회동할 전망이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오는 18일 회동할 전망이다. [뉴시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는 회동에서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비롯해 황 대표가 제안한 대일·대미 특사, 국회 대표단 파견, 민관협의체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황 대표 측에서는 외교라인 전면 교체를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

지난달 말 판문점에서 이뤄진 남북미 정상 회동 등 남북관계, 대북정책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당은 정부 여당의 유화적 대북정책을 비판해 온 만큼 회동에서도 대북정책 전환 필요성을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 목선 입항 사건, 해군 2함대 사령부 허위 자수 사건 등 잇단 군(軍) 기강 해이 문제와 관련해 보수 야당이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을 문 대통령 면전에서 요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 대통령은 추가경정예산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추경안은 지난 4월 말 국회에 제출됐지만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등을 둘러싼 여야 대치로 80일 넘게 표류 중이며, 6월 임시국회 회기 종료일인 19일까지 처리될지 여부도 장담할 수 없는 상태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이 1년 4개월여만에 열리는 것인 만큼 이외에도 폭넓은 의제가 거론될 전망이다. 나아가 이번 회동이 교착상태에 빠진 정국에 돌파구가 될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대통령-5당 대표 회담 가시권…주요 의제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