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이효성, 가짜뉴스 대응 미흡해 사퇴한 것"


"靑 의중 반영된 것이라는 소문…총선 앞둔 친위부대 만들기"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임기를 1년 남기고 돌연 사의를 표명한 이유가 '가짜뉴스'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23일 "이 위원장의 임기는 1년이나 남았을 뿐더러 MB정권 실세로 사퇴 여론이 높았던 최시중 위원장을 제외하고는 임기를 마치지 못한 방통위원장은 없었다"며 "갑작스러운 이 위원장의 사의 표명 기저에 청와대 의중이 반영된 것이란 소문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최근 벌어진 KBS 외압 의혹 논란, 유료방송 합산 규제를 둘러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의 의견 대립 등 여러 말이 있지만 가짜뉴스 문제가 결정적일 것이란 추측이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임기 1년을 남기고 돌연 사의를 표명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임기 1년을 남기고 돌연 사의를 표명했다.

신 의원은 "그동안 정부는 가짜뉴스에 대한 처벌까지 거론하는 등 엄정 대응을 예고했지만 검열 논란, 표현의 자유 침해 등 번번이 반대에 부딪혔다"며 "이 위원장이 정부의 뜻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한 책임으로 직을 내놓은 것이란 소문이 무성하다"고 했다.

신 의원은 "이것이 사실이라면 방통위를 바라보는 정부의 안이하고 무지한 인식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위원장을 둘러싼 추측들이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 방통위나 방통위원장의 역할은 정권이 필요로 하는 몇 개의 개별 사안이 아닌 공정한 방송통신환경 조성에 있다는 점을 명심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홍성문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가짜뉴스 관련 규제 방안을 두고 여권과 마찰을 빚은 터라 그의 갑작스러운 사퇴 배경이 궁금하다"며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당의 말을 잘 듣는 위원장을 앉혀 여권에 유리한 언론 환경을 조성하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홍 대변인은 "방통위는 건강한 사회를 위해 방송의 공정성을 심의하는 기구"라며 "정부 여당은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방통위를 친위부대로 만들려는 기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이효성, 가짜뉴스 대응 미흡해 사퇴한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