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중·일 외교장관 '3국 협력'…강경화·고노 온도차


왕이 "한·일 이견 해결 바래"…강경화 "역사 직시"·고노 '침묵'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한·중·일 외교장관이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만나 3국 협력 강화를 다짐했다. 특히 이들은 최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에 따른 양국 갈등이 3국 협력에 악영향을 미쳐선 안 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21일 베이징 구베이수이전(古北水鎭)에서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를 가졌다.

왕이 외교부장은 "3국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며 "3국 간 갈등은 건설적인 태도로 풀고 대화와 협력으로 나가야 하고, 양자 간 갈등이 3국 협력에 영향을 끼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일본을 의식한 듯 "3국은 자유롭고 공정하며 규범에 기반한 다자무역에 기반해 번영을 이뤘다. 이런 자유로운 원칙에 기반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하면서도 "양자 관계에 영향받지 않고 흔들림 없이 3국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화답했다. 고노 외무상 역시 "양자 관계의 어려움 속에서도 3국 협력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왕이 외교부장은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한·일이 이번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대화하는 것을 지지한다"며 "양측이 건설적으로 이견을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온도차를 드러냈다. 강 장관은 '역사 직시', '자유로운 무역 환경' 등을 강조하며 일본을 견제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와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 없이 3국 협력에만 방점을 찍었다.

한편 한·중·일 외교장관들은 최근 북한의 잇단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대해 논의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이행에 공조키로 합의했다. 한일 외교장관은 회담 후 다시 만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무역 갈등 해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중·일 외교장관 '3국 협력'…강경화·고노 온도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