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국 청문회 이번주 열릴까


한국당 '3일 청문회' 제안에 與는 거부…이달 넘길 가능성도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여야 대치가 극한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연일 불거지는 의혹에 야당은 특검, 국정조사를 거론하며 총공세에 나섰고, 여당은 이를 '광기'라고 힐난하는 등 공방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 시간은 흘러 이번 주 청문 시한 종료가 다가온다. 인사청문회법은 공직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접수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청문 절차를 마치도록 규정하고 있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접수된 날은 지난 14일. 이번 주 인사청문회를 개최해야 20일 이내인 다음 달 2일까지는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등 청문 절차를 마칠 수 있다. 그러나 여야는 아직 청문회 일정에 합의하지 못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도덕성 논란이 상당한 만큼 3일 간 청문회를 진행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3일간 해야만 제대로 된 진실규명과 자질을 검증하는 청문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청문회법은 청문회 기간을 '3일 이내'로 정하고 있다. 다만 관행적으로 국무총리 청문회를 이틀 간 진행해 왔을 뿐 장관 후보자 청문회를 하루 이상 진행한 사례는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반대 입장이다. 이해찬 대표는 "3일간 청문회는 처음 들어본다"며 "매사를 정치적·정략적 판단으로만 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민주당이 제안을 거부할 경우 청문회를 보이콧할 가능성도 내비치고 있다. 최악의 경우 청문회가 불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이에 대비해 민주당은 '국민 청문회'를 검토 중이다. 야당이 끝내 청문회를 거부할 경우 조 후보자가 직접 국민 앞에서 의혹을 해명하는 방식으로 청문회를 대신하고 임명 절차를 밟겠다는 의도다. 조 후보자도 "국민 청문회가 열리면 지금 제기되고 있는 모든 의혹에 답하겠다"고 밝혔다.

청문회가 열리더라도 시기가 밀릴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은 이달 내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조 후보자와 함께 내정된 6명의 장관급 후보자들 역시 청문회를 기다리고 있어 일정 등을 감안하면 빨라야 9월 초에나 가능하다는 게 야당의 입장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국 청문회 이번주 열릴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