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건기연, 달 표면 그대로 옮겼다…'진공챔버' 공개


미세먼지·진공 우주환경 재현한 연구 가능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달 표면의 환경을 재현한 진공챔버를 통해 지구에서 우주건설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5일 오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은 일산 본원에서 극한환경 건설기술의 중심이 될 미래융합관을 개관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경계를 넘어선 극한 건설(Extreme Construction Beyond the Boundary)'이라는 주제의 개관 기념 국제포럼과 함께, 우주와 극지에서 활용될 다양한 건설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이날 달 표면의 환경을 재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지반열진공챔버(Dusty Thermal Vacuum Chamber; DTVC)'가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현존하는 진공챔버는 불순물이 없는 순수의 진공상태에서만 구동이 가능했다. 그러나 실제 달 표면은 미세한 월면토가 쌓여있고, 수백 도의 일교차가 발생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지반열진공챔버. [출처=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지반열진공챔버. [출처=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연의 실대형 지반열진공챔버는 월면토가 내장된 상태에서 영하 190~영상 150도의 진공상태를 구현할 수 있다. 이 진공챔버에서 우주 환경을 모사해 지구상에서 우주 탐사를 위해 개발되는 다양한 기술과 장비의 검증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설연은 미 항공우주국(NASA)과 각국의 우주기구에서 관심을 갖고 공동연구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건설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 하에 2016년부터 극한건설 핵심기술 개발 연구와 극한건설 환경을 구현하는 인프라 개발을 진행해왔다.

미래융합관은 실대형 지반열진공챔버를 비롯해 모의극한지형실험실, 건설재료 3차원(3D) 프린팅 실험실, 인공지능 및 영상처리 실험실 등 우주건설 핵심기술 개발에 필요한 연구인프라를 보유하게 됐다.

개관 기념으로 열리는 국제 포럼에서는 유럽우주국(ESA),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트림블(Trimble Inc.) 등 국내외 과학자들이 달 탐사 사업 현황과 극한 환경에서의 건설자동화 연구를 소개했다.

유럽우주국(ESA)의 국제달탐사연구단 소장인 버나드 포잉 박사는 달 표면 우주기지 건설 프로젝트인 '문 빌리지(Moon Village)' 계획을 소개했다.

한승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은 "인류에게 있어 우주는 미지의 세계이자 선망의 대상이었고, 우주기술 개발을 통해 선진국들은 과학기술 혁신을 선도해왔다"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우주라는 초극한 환경에서도 건설 가능한 기술 개발과 인공 지능, 건설 자동화 등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건설 패러다임을 선도함으로써 미래 건설산업 혁신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건기연, 달 표면 그대로 옮겼다…'진공챔버'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