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U, 기후변화 대응책 '그린정책' 발표


2050년 탄소배출 '0'…신임 EC 위원장의 환경정책 청사진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가 기후변화를 바로 잡기 위한 종합대책 '유럽그린정책'을 내놨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C 신임위원장은 1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럽연합의 기후변화 대응종합전략 '2050 그린정책'을 발표했다.

유럽그린정책은 2030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감소목표를 기존에 1990년에 40%로 잡은 것을 한층 더 올려 50%로 정하고 이를 최종 55%로 결정한다. 이를 통해 2050년 EU 지역내 탄소 배출량을 실질적인 '0'으로 만드는 법안을 내년 3월까지 준비할 예정이다.

EU는 재생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국가에 자금을 지원하는 담당부서를 만들 방침이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C 위원장이 유럽 환경정책 청사진을 발표했다 [출처=EC]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C 위원장이 유럽 환경정책 청사진을 발표했다 [출처=EC]

이달 취임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C 위원장은 환경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꼽고 이를 시행할 예정이다. 그는 12일과 13일에 열리는 EU 대표회담에서 2050년 탄소배출 0을 목표로 한 각국 대표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유럽그린정책이란 이름의 환경정책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지난 11월에도 환경정책이야 말로 새로운 성장전략이라며 신산업 창출과 고용증대에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럽연합은 최근까지 2030년 탄소 배출량 감소 목표를 1990년 대비 40%로 잡았다. 하지만 새 환경정책에서 EU는 탄소배출량 감소폭을 우선 50%로 올리고 그후 55%로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EU는 또한 회원국중 탄소 배출량 줄이기에 적극 나서는 국가에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하고 이를 담당할 부서를 만들고 있다. 화석연료의 의존도가 높은 국가가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면 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EC 집행위는 환경관련 설비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1천억유로 규모의 민관펀드 메커니즘 설립을 고려하고 있다. 아울러 EU내 탄소 배출거래 제도를 확대하거나 환경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 국가의 제품에 환경 탄소세를 부과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안희권 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EU, 기후변화 대응책 '그린정책'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