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스피, 알고리즘 매매 정착위한 제도 만든다


발행사 자체 지수 산출·상품 개발도 허용

[아이뉴스24 장효원 기자] 코스피에 알고리즘 매매 정착을 위한 제도가 만들어진다. 또 시장 조성을 확대하고 호가 단위를 축소한다. 아울러 발행사의 자체 지수산출과 상품 개발도 허용한다.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 주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거래소는 시장조성 확대, 호가단위 축소 등을 통해 투자자의 주식거래비용을 절감할 방침이다. 주식 투자자가 원하는 시점에 낮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거래소와 시장조성계약을 체결한 12개 시장조성자(증권회사)가 지난해보다 확대된 666개 종목에 대해 상시적으로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이다.

라성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본부장보가 2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사업계획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장효원 기자]
라성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본부장보가 2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사업계획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장효원 기자]

미국, 일본 등 선진시장 대비 높은 수준인 국내 증시의 호가단위(Tick size)도 적정 수준으로 축소한다. 국내증시의 가격 대비 호가단위비율은 0.1~0.5%로 미국(0.09%) 일본 (0.01~0.05%) 영국(0.02~0.1%) 독일(0.01~0.05%) 등에 비해 큰 편이다.

4차산업 등 차세대기업 수용을 위해 과거 재무성과 중심의 진입제도를 미래 성장성 중심으로 전환한다. 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새로운 인프라산업, 헬스케어·청정에너지 등 미래 성장유망산업 등을 위한 상장진입 요건을 개선하고 심사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초기에 대량의 자본투입이 필요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5G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산업군에 해당하는 신규상장 기업을 적극 유치해 시장활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일반화되고 있는 알고리즘 매매를 수용하고 우리 시장에 적합한 리스크 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알고리즘매매는 컴퓨터가 자동으로 주문파라미터를 결정하는 거래다. 장점도 많지만 대규모 착오, 불공정 시세조작행위 등 리스크도 존재한다.

알고리즘 매매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 고빈도 매매 등을 포함한 알고리즘매매 개념을 정의하고 알고리즘 거래자에게 사전등록 및 시스템 관리 의무를 부과할 예정이다. 또한 시스템 오류 등으로 인한 대량착오 발생에 대비해 거래소 차원의 위험관리 장치를 마련한다.

아울러 해외 직접투자 수요를 국내에서 수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위험·수익구조의 글로벌 투자상품을 지속 공급할 계획이다. 해외 합성 ETF, 해외 주식형 ETN, 해외주가지수 및 원자재(원유, 천연가스, 금 등) 관련 ETN 등의 상장을 추진 중이다.

또 정부의 ‘공모형 부동산간접투자 활성화방안’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국내외 리츠·인프라 혼합, 채권, 고배당 등 관련 기존의 인컴형 ETP 상품을 지속 확충하고 신규로 기초자산을 다양화해 투자자 선택의 폭을 확대할 방침이다.

발행사의 자체 지수산출과 상품 개발도 허용한다. 발행사 자체 지수산출은 이해상충 방지를 위해 그동안 불허해 왔으나 창의적 상품의 상장촉진을 위해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발행사가 시장상황에 맞춰 신속한 지수개발, 다양한 상품 상장을 하고 관련 지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식시장과 채권시장 퇴출제도도 개정한다. 주식시장에서는 퇴출기준을 현실화하고, 형식기준 중심의 퇴출을 실질심사로 전환해 기업 개선 유도 및 한계기업을 조기 퇴출할 방침이다. 채권시장은 그간의 시장환경 변화와 채권의 고유특성(발행자 자산 담보, 기한부증권)을 반영해 채권상장폐지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거래소는 구조화증권시장 상품체계를 개편하고 해외투자자를 위해 영문공시 활성화도 추진한다. 또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회책임 투자정보의 공개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라성채 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보는 “주식시장 거래부진을 해소하고 시장에 활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과제를 시장 제도개선, 투자자, 투자유망 상품·기업 상장으로 나눴다”며 “거래소 자체 가능한 방안과 정부 건의사항을 구분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스피, 알고리즘 매매 정착위한 제도 만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