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30일 재난기본소득 여부 결정…"소득하위 70% 100만원 지원" 가닥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정부는 소득 하위 70%를 현금성 지원 등을 골자로 한 재난기본소득 지원 방안을 30일 발표한다.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에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을 긴급재난생계지원금으로 지급한다는 내용이 주된 골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제3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은 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논란이 됐던 보편적 현금 지원 방안을 놓고 정부가 일정 소득 이하 가구 구성원을 기준으로 어느정도 지급 규모를 결정했는지도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29일 당정청은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비공개 고위당정청협의회을 열고 의견을 조율했다. 고위당정청 협의에서는 소득하위 70% 가구를 대상으로 100만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직접적인 현금 지원보다 지역화폐나 상품권 등 '현금성' 지원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한편, 4대보험 유예·감면 대책도 이날 오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건강보험과 산재보험 등은 납부액 기준 하위 몇 %를 기준으로 4월부터 3개월간 보험료 최대 절반을 감면하는 방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30일 재난기본소득 여부 결정…"소득하위 70% 100만원 지원" 가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