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저널리즘 토크쇼J’, 윤미향·정의연 둘러싼 논란 속 본질 다룬다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31일 방송되는 KBS 1TV ‘저널리즘 토크쇼J’에서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논란 속 본질을 흐리는 언론의 보도를 살펴본다. 이어 구의역 스크린도어 참사 4주기를 맞아 언론이 산업재해를 다루는 방식을 들여다본다.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윤미향 의원과 정의기억연대를 비판하면서 파문이 일었다. 이후 과열된 취재 경쟁과 함께 언론들은 김복동 장학금, BTS 팬클럽 기부물품, 안성 쉼터, 해외 사업 등 새로운 의혹을 연일 쏟아냈다.

정의연 측에선 매일같이 세세한 해명 및 입증자료를 공개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정정보도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대신 위안부 운동의 본질을 왜곡하고 훼손하거나, 정파적으로 해석하는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언론은 위안부 문제를 어떻게 다뤘는지 살펴본다. 이를 통해 언론이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다뤄야 할 이번 사태의 본질은 무엇인지 짚어본다.

'저널리즘 토크쇼J' 녹화 현장. [KBS]
'저널리즘 토크쇼J' 녹화 현장. [KBS]

38명이 희생된 이천 한익스프레스 참사의 경우 언론은 일제히 예전 사고와 ‘판박이’라며 샌드위치패널, 우레탄 폼을 원인으로 지적했다.

‘팩터뷰’에서는 당시 조사관으로 참여했던 강태선 세명대 보건안전공학과 교수를 만나 2008년 이천 냉동창고 화재 참사 원인에 대한 언론의 오보와 부실한 취재를 파헤친다. 또 산재사고에 이름을 붙이는 방식을 통해 언론이 어떻게 사고 주체의 책임을 가리고 있는지 살펴본다.

산업재해 중에서도 사각지대에 놓인 산재가 있다. 바로 바다 위 어선에서 일어나는 산재다. 어선원은 산재보험법이 아니라 어선원보험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고용노동부가 매년 발표하는 산재 통계에서도 빠져있다. 게다가 어선의 안전장치 미비, 조업 비용 문제 등으로 인해 육지보다도 더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다.

‘바다 위의 김용균’ 기획 시리즈를 보도한 김지환 경향신문 기자를 초대해 어선원들의 노동 실태와 취재기를 들어본다. 이를 통해 언론이 산재를 지속적으로 다뤄야 하는 이유와 어떻게 산재를 보도해야 하는지 짚어본다.

한국 언론의 현주소를 들여다보는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저널리즘 토크쇼J’는 매주 일요일 오후 9시 40분 KBS 1TV에서 만나볼 수 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저널리즘 토크쇼J’, 윤미향·정의연 둘러싼 논란 속 본질 다룬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