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통합당 국회 부의장직 거부…여전한 '법사위' 집착


국회 등원에도 원구성 보이콧 여전, 박지원 인사청문회도 난감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미래통합당이 국회부의장직을 거부했다. 여당의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직 선임을 이유로 원구성 결과에 여전히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인데 당장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최형두 미래통합당 원내대변인은 8일 "대다수 의원들이 지난번 법사위원장을 강탈당한 것과 관련해 법사위가 빠진 상임위원장 배분은 의미가 없다, 부의장직도 연장선상이라는 결론으로 내부적으로 뽑지 않도록 했다"고 이날 의원총회 결과를 설명했다.

국회의장 부재 시 의장직을 대행하는 부의장은 2명이다. 여야 교섭단체가 나눠갖는 것이 관례인데 21대 국회의 경우 교섭단체가 민주당, 통합당 양당인 만큼 한자리씩 나눠가져야 한다. 여당은 이미 김상희 의원을 부의장으로 선출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국회부의장직의 향후 배분과 관련해선 "지금도 법사위원장 문제를 여당이 해결할 방법이 있다 생각한다"며 "그건 야당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여당이 협치 전통을 다시 세워야 한다"고 여당으로 화살을 돌렸다.

지난 29일 민주당은 통합당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들과 본회의를 강행해 정보위원회를 제외한 11개 상임위원장을 민주당 소속 중진 의원들로 선출했다. 통합당이 법사위원장직 고수를 주장하면서 원구성 협상이 끝내 결렬된 결과다. 통합당 소속 의원들은 지난달 초 국회 개원부터 의사일정 참여를 줄곧 거부하다 지난 6일부터 다시 등원했다.

민주당 입장에선 남은 국회부의장직까지 자당 소속 인사를 임명할지를 두고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이지만 당장 시급한 국정원장 인사청문회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국정원장 인사청문회는 정보위원회가 소관하는데 정보위원장의 경우 국회법상 국회의장, 부의장이 각 교섭단체 원내 지도부와 협의하는 과정을 거쳐 선임해야 한다.

당초 통합당 몫 국회부의장 후보로 최다선인 5선 정진석 의원이 거론됐으나 정진석 의원은 원구성 협상 당시부터 부의장직 거부를 선언했다. 정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의 질문에 "야당 몫 부의장으로 추천하지 말아달라 말씀드렸고 원내 지도부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합당 국회 부의장직 거부…여전한 '법사위' 집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