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부겸 "서울·부산시장 재보선, 당원 결정 따라야"


내년 4월 국회의원·광역단체 재보선 '당 존립 걸려' 위기감 강조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 김부겸 전 의원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 공천과 관련 "우리 당헌·당규만 고집하기에는 너무 큰 문제가 돼 버렸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당 운영 최고규정인 당헌상 당 소속 공직자의 중대 비위로 재보선이 치러질 경우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원칙을 규정하고 있지만, 당원들의 의사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는 게 김부겸 전 의원 발언 취지다. 그만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후 정치권이 재보선에 민감히 반응하는 모습이다.

김부겸 전 의원은 14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정당으로서는 사실상 자신들의 존립 근거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선거가 돼버렸다"며 내년 재보선 의미를 설명했다. 국회의원직 일부와 광역단체 2곳으로 그만큼 재보선 판이 커졌다는 뜻이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전 행정안전부 장관)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전 행정안전부 장관)

김부겸 전 의원은 "그 지역에서 고생해 온 당원 동지들의 견해가 제일 중요할 것 같다"며 "그분들이 이번에 '이렇게 한번 해 보고 싶다. 우리들이 힘을 모아보고 싶다'고 하는 그분들의 판단을 우선 존중해야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의 마음이 '한국 정치 전체의 풍토를 바꿔야 되니 이번에는 당신들이 후보를 내지 마라' 그런 상황으로 갈 수도 있다"며 "그런 판단을 제일 잘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일까. 아무래도 서울시 곳곳에서 열심히 활동해 온 우리 당의 당원이고 지지자들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선 "당사자가 주장할 권리는 있다고 생각한다"며 "고인에 대한 여러 가지 업적이나 감사함을 표시하는 추모 이것 자체도 존중돼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지금 현재 양쪽의 주장들이 논쟁으로 번지고 심지어 감정 대립이 있었는데 이런 부분은 좀 차분해질 필요가 있겠다"며 "여성단체, 고소인 측에서 제기한 그 문제 자체가 법적인 주장인지 혹은 심정을 표현한 건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조금 판단을 해 봐야 될 것 같다"고 신중함을 요구했다.

다만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사건 이후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대한 의혹 등 당 소속 광역지자체장들의 연이은 성범죄와 관련해선 "우리들이 부끄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부겸 "서울·부산시장 재보선, 당원 결정 따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