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소형 아파트 실속형 '4베이' 분양시장서 인기 '뚜렷'


채광·통풍·환기·공간활용 등 실수요 선호도·청약경쟁률 높게 형성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방+방+거실+방' 구조로 이뤄진 4베이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전용 84㎡는 물론 전용 59㎡에도 4베이 구조가 적용된다.

4베이는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을 말한다. 예로 4베이 구조는 아파트 전면부에 거실과 방 3개가 나란히 배치된다. 전용 85㎡이하 중소형 아파트에서 4베이는 가장 최적화된 구조로 평가받는데, 방과 거실이 일렬로 배치돼 채광, 통풍, 환기가 유리한데다 직방형 구조인 만큼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1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중소형 면적 4베이 구조에서 최고 청약 경쟁률이 나오는 단지가 최근 속출하고 있다. 지난 5월 인천시 부평구에 선보인 '부평 SK VEIW 해모로'는 전용 84㎡B에 유일하게 4베이 구조가 적용됐다. 한국감정원 청약홈 자료를 보면 해당 주택형이 196.74대 1로 단지 내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4월 서울시 강서구에 공급된 '우장산숲 아이파크'도 4베이 구조로 설계된 전용 84㎡A가 88.93대 1의 최고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 3월 경기도 안산시에 분양한 '안산 푸르지오 브리파크'의 경우 전용 72㎡에서 295.5대 1의 최고 경쟁률이 나왔다. 이 주택형 역시 4베이 구조가 적용됐다.

연내 분양시장에서도 4베이 위주로 분양을 준비 중인 단지가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영통 아이파크 캐슬 3단지 투시도. [HDC현대산업개발]
영통 아이파크 캐슬 3단지 투시도.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은 이달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망포4지구 3블록에 '영통 아이파크 캐슬 3단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19층, 9개 동, 전용면적 59~189㎡ 664가구 규모로 이뤄진다. 이 단지는 전 세대가 4베이 이상으로 설계되고 알파룸, 드레스룸 등 공간활용성을 높인 풍부한 수납공간이 마련된다.

단지 주변으로는 망포초, 잠원중, 망포중, 망포고 등 영통 명문학군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고 도보권 내 이마트트레이더스(수원신동점)를 비롯해 신동카페거리, 망포역 상권 등과의 접근성도 좋다. 또한 반경 1.5㎞ 이내에 분당선 망포역을 통해 강남권까지 환승없이 이동 가능하며 수원역(KTX경부선·1호선·수인선)까지도 10분대면 이동할 수 있다. 인근으로 글빛누리공원, 지성공원, 잠원공원 등 5만여㎡ 규모의 녹지공간도 갖춰져 있다. 입주는 오는 2022년 9월 예정이다.

같은달 대림산업은 경기도 평택시 용이동 일원에 'e편한세상 비전 센터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27층, 6개 동, 전용면적 74~84㎡ 583세대 규모다. 이 단지는 전 세대가 남향 위주 4베이 구조로 구성된다. 단지 앞뒤로 배다리생태공원과 용죽공원 등 공원을 품은 단지로 주거쾌적성이 높다. 또한 현촌초와 용이중이 도보권에 위치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인근의 안성IC를 통해서는 경부고속도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양우건설은 이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고림지구 H6블록에 '3차 양우내안애 더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9층, 8개 동, 전용면적 64~84㎡ 627가구 규모로 이뤄진다. 전 세대가 4베이로 설계된 맞통풍 구조로 채광과 환기가 우수하다. 단지 바로 앞 경안천 수변공원과 더불어 용인중앙공원, 석성산, 봉두산, 돌봉산 등이 인근에 위치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도보로 용마초, 고림중 등을 통학할 수 있고 용인중앙시장을 비롯해 이마트와 하나로마트 등 이용도 수월하다.

같은달 대우건설은 충청남도 서산시 예천동 일원에 '서산 푸르지오 더 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10개 동, 전용면적 69~99㎡, 861가구 규모다. 이 단지는 공간활용도가 우수한 4베이와 수납공간을 특화한 3베이 구조로 조성된다. 롯데마트와 하나로마트가 인접해 있고 서산시청, 대전지방법원, 서산보건소, 소방서, 경찰청 등 관공서도 가깝다. 단지 바로 옆에 서남초병설유치원, 서남초 등이 위치해 도보통학이 가능하다.

김서온 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소형 아파트 실속형 '4베이' 분양시장서 인기 '뚜렷'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