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립중앙박물관, 美 오벌린대 소장 ‘왕의 행차’ 병풍 공개


달젤 벙커 부부 기증…19세기 궁중 도화서 화원 작품 추정

보존처리 후 ‘왕의 행차 출행도’ 부분. [국립중앙박물관]
보존처리 후 ‘왕의 행차 출행도’ 부분. [국립중앙박물관]

중앙박물관은 해외에 흩어져 있는 한국 문화재의 보존과 활용을 위해 2009년부터 외국박물관의 한국실을 대상으로 전시실 환경개선·도서출판·교육프로그램 운영·한국문화재 학술자문·보존처리·온라인 정보 공개 등 총 8개국 28개관 55개 사업을 지원해왔다. 최근에는 미국 오벌린대학교 알렌기념관의 요청에 따라 한국 전통회화 병풍을 보존처리했다.

보존처리 전 ‘왕의 행차 출행도’. [국립중앙박물관]
보존처리 전 ‘왕의 행차 출행도’. [국립중앙박물관]

대자연 속에 일월오봉병을 배경으로 자리한 왕을 비롯해 여러 인물과 동물 등의 다양한 모습에서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 청록산수를 기반으로 정교한 필선과 화려한 채색으로 그린 궁정화풍을 띠고 있어, 19세기 후반 궁중 도화서 화원들이 그린 작품으로 추정된다.

달젤 벙커는 최초의 근대식 공립교육기관인 육영공원 교사와 배재학당장 등을 지낸 근대 교육의 개척자다. 애니 앨러스 벙커는 최초의 근대식 병원인 광혜원과 명성황후를 가까이에서 돌보던 간호사이자, 정동여학당(현재 정신여고)의 초대 교장을 지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이번 성과는 1926년 미국으로 돌아간 후 조선에 묻히고 싶다는 유언을 남겨 마침내 서울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에 안장된 벙커 부부의 한국 사랑과 헌신에 대한 작은 보답의 의미가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보존처리 후 ‘왕의 행차 출행도’. [국립중앙박물관]
보존처리 후 ‘왕의 행차 출행도’. [국립중앙박물관]

박은희 기자 ehpar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립중앙박물관, 美 오벌린대 소장 ‘왕의 행차’ 병풍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