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대통령, 테레사 메이 전 영국 총리 접견


통상 및 과학기술 협력 증진, 기후변화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오후 3시 청와대에서 테레사 메이 전 영국 총리를 접견하고 통상 및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협력 증진, 기후변화 대응 방안, 한국의 코로나19 대처 경험 공유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다.

한국을 처음 방문하는 메이 전 총리를 맞아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세계지식포럼 참석차 방한하신 것을 환영한다”며 “영국은 한국전쟁에 많은 병력을 파병하여 참전한 혈맹이면서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핵심적인 파트너 국가”라고 인사말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3시 청와대에서 테레사 메이 전 영국 총리를 접견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3시 청와대에서 테레사 메이 전 영국 총리를 접견하고 있다. [청와대]

이에 대해 메이 전 총리는 “총리로 재임하는 시절에 여러 번 대통령을 만났는데 다시 한번 만남을 갖게 되어서 기쁘다”며 “한국이 세계에서 모범적으로 코로나를 현명하게 대응을 했다.  오늘 이 자리를 빌려서 한국의 경험에 대해서 듣기를 희망하고, 앞으로도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해 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코로나 극복을 위해서는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에 본부를 둔 국제백신연구소(IVI)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국 측의 관심을 요청했다.

메이 전 총리는 또 “한국과 영국 관계는 우호협력 관계라고 생각을 한다”며 “한국과 영국의 관계가 한층 더 증진될 수 있도록 기대를 하고, 특히 통상무역 분야라든지 과학기술 협력에서 더욱 더 증진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메이 전 총리는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제회복이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년 한국에서 개최될 제2차 P4G 정상회의가 영국에서 개최될 제26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강력한 추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메이 전 총리는 16일부터 18일까지 신라호텔에서 ‘팬데노믹스: 세계 공존의 새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세계지식포럼에 참석차 방한했으며, 16일의 ‘테레사 메이 전 영국 총리와의 대담’ 등 일부 행사 참석한다.

이날 접견에는 영국 측에서 스미스 주한대사·윌리스 비서실장, 한국 측에서는 서훈 국가안보실장·박철민 외교정책비서관이 각각 배석했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 테레사 메이 전 영국 총리 접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