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말엔 건강] 술 안 먹는데 ‘지방간’이라고?


고지방 식단·비만율 급상승→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술을 거의 마시지 않는데도 고지방 중심의 식사와 운동 부족 등 비만을 부르는 생활습관으로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질환을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라고 부른다. 예전에 지방간은 술을 마시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인식이 강했다. 최근 이런 인식에 큰 변화가 일고 있다.

식습관이 점차 서구화되고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국내 남성의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은 지난 19년 사이 11%p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파른 증가세를 고려하면 10년 뒤엔 우리나라 남성 5명 중 2명(39.1%)꼴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앓게 될 거란 전망까지 나온다.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박혜순 · 국제진료센터 강서영 교수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1998~2017년)를 바탕으로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비만, 복부비만의 국내 유병률 추이를 분석한 뒤 각 질환의 앞으로 유병률을 예측했다.

 [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

국내 남성의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은 1998년 19.7%였던 데 지난 19년 동안 11%p 상승해 2017년에는 30.7%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이 조인포인트 모델(joinpoint model)을 이용해 미래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을 예측한 결과 2030년에는 39.1%, 2035년에는 43.8%의 남성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갖게 될 것으로 파악됐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내버려 두면 간경변증과 간암으로 악화한다. 심하면 간이식을 받아야 하는 상황으로까지 치닫는다. 국내 남성의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주요 원인인 비만을 유발하는 생활습관을 조기에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번 연구의 분석 인원은 19세 이상 성인 4만여 명(남성 1만870명, 여성 3만78명)으로 과거 간염이나 간경변과 같은 간질환을 앓은 적이 없으며 1회 알코올 섭취량이 30g 이하로 술을 거의 마시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했다.

1998년부터 2017년 사이 남성의 평균 체질량지수(BMI)는 22.9kg/m2에서 24.5kg/m2로 2kg/m2 정도 늘었다. 평균 허리둘레도 81.9cm에서 86.1cm로 4cm가량 증가했다. 체질량지수가 25kg/m2 이상이면 비만, 허리둘레가 90cm 이상이면 복부비만으로 간주한다. 이에 따른 비만과 복부비만 남성의 비율은 지난 19년 사이 각각 17.5%p(22.3%→39.8%), 15.4%p(17.8%→33.2%) 늘었다.

비만과 복부비만 남성의 비율이 늘어난 데는 생활습관 변화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지방 섭취가 하루 전체 에너지 섭취량의 30% 이상인 남성의 비율도 19년 전과 비교하면 두 배 정도 많아졌다. 반면 신체 활동량이 부족한 남성의 비율은 증가했다.

2035년에 이르면 비만하거나 복부비만이 있는 남성 비율은 각각 65.0%, 52.5%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문제는 19~49세의 젊은 남성에서 비만 사례가 급격히 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추세가 이어지면 2035년에는 20~40대 남성 중 74.5%가 비만, 60.0%가 복부비만, 58.5%가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겪을 것으로 예측됐다.

박혜순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지방만 침착되고 간 손상은 없는 가벼운 경우가 많긴 한데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간세포가 손상되는 간염과 간이 딱딱하게 굳는 간경변증, 악성 종양인 간암으로 악화할 수 있다”며 “일과 학업 등으로 바쁜 현대인은 하루 대부분을 앉아서 보내고 식사도 고열량의 인스턴트 식품으로 간단히 해결해 비만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최근엔 코로나19(신종 코로나)까지 겹쳐 배달음식 섭취는 늘고 운동량은 줄어 비만할 가능성은 더 커졌다. 비만 예방을 위해 섬유질이 풍부하면서 지방과 함유량은 적은 채소와 단백질이 많은 생선 등을 섭취하는 게 좋다. 틈틈이 운동해 신체 활동량을 늘릴 것도 도움이 된다.

[미니박스①]요통 수술 안 하려면 ‘신경성형술’로

약효 지속기간 길어

 [힘찬병원/게티이미지뱅크]
[힘찬병원/게티이미지뱅크]

집안일과 농사일로 허리를 구부리며 일하는 사람뿐 아니라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과 학생들도 허리 통증에 시달리는 사례가 많다. 보편화한 치료 중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신경성형술이 통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전문의는 조언했다.

신경성형술은 1mm의 주삿바늘 같은 얇은 카테터 기구를 삽입해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찾아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다. 식염수를 통해 염증 부위를 씻어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을 아픈 부위 가까이 투입할 수 있어 통증 감소에 효과적이다.

서병선 부평힘찬병원 원장(신경외과 전문의)은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요통 환자에게 신경성형술로 치료하면 80% 이상 통증이 나아질 정도로 효과가 있다"라며 “척추 질환은 복합적 경우가 많아 척추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가 해부학적 이해가 커 신경성형술 치료 효과를 지속시키는데 노하우가 있는 편”이라고 말했다.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 만성 요통 환자 모두에게 통증을 달래기 위한 수술 외의 방법으로 효과적이다. 사람에 따라 약효가 지속하는 기간은 다른데 일반 주사치료와 비교했을 때 지속 기간이 긴 편이란 게 전문의 설명이다.

[미니박스②] 자생의료재단, 서천군 노인 200명 대상 한방 의료봉사

“코로나19 시대 어르신들 척추·관절 건강 돌봐드려요”

신민식 잠실자생한방병원이 지역 노인에게 침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자생한방병원]
신민식 잠실자생한방병원이 지역 노인에게 침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자생한방병원]

코로나19(신종 코로나) 장기화로 고령층의 의료이용 접근성이 낮아지면서 건강관리에 취약해졌다. 자생의료재단(이사장 박병모)은 지난 4일 충남 서천군을 찾아 지역 노인 200여 명을 대상으로 한방 의료봉사를 진행했다.

잠실자생한방병원 신민식 병원장, 대전자생한방병원 김창연 병원장을 비롯한 강남·잠실·대전자생한방병원 의료진과 임직원은 서천군 서천읍 소재 대한노인회 서천군지회 회관에 임시진료실을 마련하고 척추·관절 질환 치료가 필요한 노인들에게 침 치료를 했다.

늦가을 환절기에는 낮아진 기온과 큰 일교차로 척추·관절 주변 혈관과 근육이 수축하기 때문에 요통, 관절염 등 근골격계 환자들이 겪는 통증이 커진다. 서천군은 지난해 12월 기준 노인 인구가 1만8417명으로 총인구의 35%를 차지하는 만큼 고령 근골격계 환자의 건강관리와 치료에 대한 필요성이 높은 지역이다.

박병모 자생의료재단 이사장은 “척추·관절 질환이 있음에도 코로나19로 돌봄서비스를 받지 못하거나 병원을 찾기 어려워 증상을 키우는 어르신들이 적지 않다”며 “자생의료재단과 전국의 자생한방병원·자생한의원은 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이들이 건강을 되찾고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말엔 건강] 술 안 먹는데 ‘지방간’이라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