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대통령 “생산기지를 넘어 바이오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것”


세계최대 바이오 의약품 생산 도시인 인천 송도 방문, 비전과 전략 논의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전 11시 세계최대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도시인 인천 송도를 방문, 바이오산업 비전과 전략을 논의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발언을 통해 “이제 대한민국은 바이오의약품의 생산기지를 넘어 바이오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창의적 인재와 아이디어의 육성을 위해 자유롭게 연구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세계 최대 바이오 의약품 생산 도시인 인천 송도를 방문, 바이오산업 비전과 전략을 논의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세계 최대 바이오 의약품 생산 도시인 인천 송도를 방문, 바이오산업 비전과 전략을 논의했다. [청와대]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민간과 함께 4만7천여 명의 바이오산업 인재를 양성하겠다”며 “의약품·의료기기·헬스케어와 같은 분야별 전문인력뿐 아니라 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인력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젊은이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고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정부는 바이오 R&D 예산을 올해 1조3천억 원에서 내년 1조7천억 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연 1조 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을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대학과 연구소에서 이루어진 기초연구가 벤처·중소기업과 만나 사업이 되고, 대기업을 만나 임상 실험과 세계시장 진출로 이어지는 바이오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송도·원주·오송·대구의 지역별 클러스터를 혁신과 상생의 교두보로 육성하고, 클러스터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바이오 기업·학생· 관련 협회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 바이오산업 추진 전략’을 발표하고 ▲지속가능한 인천 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기반조성,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 창업 생태계 조성,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 지원체계 구축 등을 통해 2030년까지 바이오산업 관련 17만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복지·과기부 장관은 합동으로 인천 등 각 지역의 바이오산업 혁신 기반을 고도화하고, 기업·산업의 성장에 밀접한 영향이 있는 사업화·시장 진출 촉진 및 핵심기술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바이오 클러스터의 양대 축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은 대규모 생산설비 및 연구센터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송도 4공장에 바이오 의약품 25.6만 리터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 건립에 1조7천4백억 원 규모의 투자를 할 계획이며, 2023년 본격적으로 가동하게 되면 1,800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기술·공정개발, 임상 등을 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대규모 연구센터와 다품종 생산을 위한 3공장 건립에 총 5천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3천 명 규모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행사 직후에는 인력양성기관, 바이오 의약품 생산기업, 바이오 소·부·장 기업 등이 모여 ‘세계 최고 수준 바이오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 MOU’를 체결했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 “생산기지를 넘어 바이오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