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명철 수의사 “‘캣츠’, 고양이 행동학 관점 완벽한 작품”


“사연 하나하나 알고 보니 전체 극 재미 더해져…숨은 메시지 많다”

 [에스앤코]
[에스앤코]

‘미야옹철’ 김명철 수의사는 지난 18일 진행한 ‘캣츠’ 40주년 내한공연 ‘집사들의 젤리클 볼 GV(관객과의 만남)’에서 ‘캣츠’로 보는 고양이에 대한 이해와 예의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그는 “‘캣츠’ 고양이들을 행동학적으로 하나씩 분석하면서 생각한 게 이번이 처음”이라며 “정말 놀라웠던 점은 말이 안 되는 고양이가 한 마리도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모두 어떤 행동학적인 근거가 보이더라”며 “사연들을 하나둘씩 알게 되니까 전체적인 내용이 풍성해지고 이해도 자체가 훨씬 넓어져서 전체적인 극을 보는데 있어서 재미가 더해졌다”고 평했다.

 [에스앤코]
[에스앤코]

이어 “그 메시지를 면밀히 살펴보면 틀림없이 인간을 집사로서 부려먹으려고 하는 의도가 보인다고 할 수 있다”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가장 임팩트 있는 부분은 ‘고양이는 개가 아닙니다’라고 경쟁 상대인 개를 밀어내겠다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담겼다는 것”이라며 “사람이 이런 메시지를 담을 수 없기에 고양이들이 이 지구를 계속해서 정복하기 위한 목적성이 보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간들이 고양이를 자연스럽게 이렇게 대할 수밖에 없는 메시지를 교묘하게 넣어놨다”며 “절대 함부로 대하지 말라고, 모자를 쓴 상태로 이야기하지 말라고 한다”고 예를 들었다.

김 수의사는 “자기보다 높은 사람한테 예의를 갖춰서 깍듯이 인사할 때 모자를 벗는데 교묘하게 그런 걸 표현해놨더라”며 “모자를 쓰고 고양이를 대하면 사람이 평소보다 덩치가 커 보일 수 있어 고양이들은 무서워할 수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깨알 같은 내용들이 적혀있다”고 말했다.

또 “고양이 입맛이 까다롭기 때문에 ‘너희들이 알아서 맛있는 것을 잘 찾아서 내놔라’ 하는 메시지까지 완벽하게 들어가 있다”며 “다분히 고양이 편의적인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에스앤코]
[에스앤코]

그는 “알론조는 어른이긴 한데 아직 정신적으로 성숙이 되지 않아 1세 정도로 추측된다”며 “덩치도 크고 당당하고 자신감도 있지만 아직까지 영역에 대한 집착성이 부족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스킴블샹스에 대해서는 “7세 정도의 조력자 고양이”라며 “본래 수컷 고양이는 단독 생활을 하지만 간혹 모계사회에서 조력자로 살아가는 고양이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극중 여러 새끼 고양이들이 스킴블샹스를 잘 따르는 모습이 나온다”며 “기차가 지나다니는 철도역에 고양이들이 있는 경우가 꽤 많다”고 했다.

또 “철도역은 여러 가지 짐들이 많이 비치가 돼 있고 창고가 많아서 고양이들이 은신처로 생활하기가 아주 좋다”며 “철도역에 있는 사람들은 고양이에 대한 반감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먹이를 잘 챙겨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차가 오가는 시간에 대해서 그렇게 잘 알고 있는 것도 당연하다”며 “사람이 몰리는 시간에 워낙 예쁨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그 시간에 맞춰서 고양이가 항상 나타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분석했다.

'캣츠' 40주년 내한공연 사진. [에스앤코]
'캣츠' 40주년 내한공연 사진. [에스앤코]

그는 “그래서 나이가 한 12~15세 사이의 수컷 고양이가 홀로 무리에서 동떨어져서 생활을 하다가 ‘무리 안에서 대우나 인정을 받고 싶다’는 소원을 담아서 이 전체적인 내용을 적어내지 않았을까”라며 “고양이라는 종족이 이 지구에서 완벽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메시지를 안에 담아 놨다”고 강조했다.

김 수의사는 “여기 등장하는 고양이들의 행동과 표정 묘사는 말 그대로 고양이 그 자체”라며 “고양이에 대한 이해도, 행동학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분석했을 때 이 작품은 완벽하게 쓰였다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날 김 수의사는 ‘고양이가 수염을 자꾸 다듬는 이유’ ‘길고양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 ‘고양이의 적정 목욕 주기’ 등 다양한 질문에 대해 하나하나 친절하게 답변했다.

GV 수익금 일부는 동물권보호 카라의 길고양이 공존 캠페인에 기부된다. ‘캣츠’ 40주년 내한공연은 다음달 6일 서울 샤롯데씨어터에서 폐막 후 곧바로 11일 대구 계명아트센터에서 개막한다.

박은희 기자 ehpar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명철 수의사 “‘캣츠’, 고양이 행동학 관점 완벽한 작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