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단지 내 교통사고 비율 급증…지상에 차 없는 단지 만족도 ↑


주거 단지 내 도로 사유지로 취급돼 단속 받지 않고, 교통안전시설 설치 의무 없어

지상에 차 없는 단지를 계획중인 세종시 내 블록형 단독주택. [사진=건영]
지상에 차 없는 단지를 계획중인 세종시 내 블록형 단독주택. [사진=건영]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최근 주거시설단지 내에서 보행자와 차량의 교통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주거시설 단지 안에서는 과속을 해도 단속 대상이 아닌 데다가 운전자들의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27일 보험개발원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에 발생한 전국의 교통사고 400만 건 가운데 아파트 단지 내 사고가 30만 건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차와 사람의 사고 비중이 일반 도로는 20% 가량인 반면 아파트 단지 내 사고는 50%로 두 배 이상이나 높게 나타났다.

또한, 주거 단지 내 도로가 법의 테두리 밖에 있다. 단지 안의 도로는 도로 외 구역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과속방지턱이나 횡단보도와 같은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할 의무가 없다. 현행 주택 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서는 차량이 시속 20㎞로 주행하도록 설계하지만 도로교통법상 주거 단지 안의 도로는 사유지로 취급돼 이를 어겨도 단속을 받지 않는다.

주거단지 내 교통사고에 대한 위험성으로 입주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자 건설사들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상에 차 없는 단지를 선보이고 있다. 지상에 도로를 없애고 단지 지상을 공원처럼 쾌적하게 꾸며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아도 걱정 없는 단지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한, 지상의 주차장 자리에 주민편의공간으로 설계 하면서 놀이터, 운동기구 등은 물론 공원과 같이 단지를 꾸며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지하주차장을 최대한 넓혀 주차공간에 문제를 해결했으며, 택배와 택시 등의 이용이 불편했던 점을 지하공간으로 모두 연결시켜 불편함까지 덜고 있다.

주거단지 내 교통사고에 대한 수요자들의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최근 분양시장에서도 지상에 도로를 없앤 단독주택이나 아파트를 조성하고 있다.

건영이 세종특별시 행정중심복합도시 6-4생활권 B1블록에 블록형 단독주택 '라포르테 세종'을 분양한다. 127세대로 구성된 이 단지는 지상에 차 없는 단지로 설계해 모든 차량 출입을 지하로 연결했다. 외부인 출입과 차량관리를 통한 입주민 안전은 물론 단지 지상에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둬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코오롱글로벌이 대전 중구 선화동에 '대전 하늘채 스카이앤' 견본주택을 지난 20일 열고 분양에 돌입했다. 대전 중구 선화동 일대 지하 5층-지상 최고 49층, 5개동 규모며, 전용면적 84㎡ 아파트 998가구와 오피스텔 82가구 등 총 1천80가구가 공급된다. 이 단지 역시 단지 내 차가 없는 공원형으로 설계돼 지상 공간이 조경 및 휴식공간으로 제공된다.

삼부토건은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일원에 '아산 삼부르네상스 더힐'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13개 동, 전용면적 59~84㎡ 1천16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이 단지는 지상에 차가 없는 지하주차장 설계와 주차 유도 시스템을 도입해 편리한 주차 공간을 제공한다.

두산건설이 부산광역시 사하구 장림1동 일원(장림1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사하'가 분양에 돌입했다. 1천643가구 규모에 전용면적은 59~99㎡다. 주차장은 모두 지하에 설치돼 지상은 차가 없는 공원형으로 꾸며진다. 단지 옆에 장림초와 보림초, 대동고 등 학교와 인접하고 대형마트와 시장, 주민센터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인프라가 풍부하다.

업계 관계자는 "주거 단지 내에는 어린이나 60세 이상의 고령자 등의 교통약자가 많은데 단지 지상을 차가 없이 공원으로 설계 되는 곳은 안전 문제뿐만 아니라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며 "입지조건이 같은 주거단지일 경우 지상에 차 없는 단지와 같은 최신 설계를 적용한 단지들이 인기가 높아 시세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고 말했다.

김서온 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단지 내 교통사고 비율 급증…지상에 차 없는 단지 만족도 ↑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