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선우예권 “‘모차르트’로 음악 힘 함께 느껴요”


첫 스튜디오 앨범 발매…2CD 다른 분위기 곡 배치

 [유니버설뮤직, 마스트미디어]
[유니버설뮤직, 마스트미디어]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이 미국 반 클라이번 국제 콩쿠르 우승 이후 3년 만에 첫 스튜디오 앨범을 발매했다. 세계적인 클래식 음반사 데카(Decca)를 통해 지난 8월 독일에서 5일간 녹음한 앨범 ‘모차르트’(MOZART)는 지난 24일 공개됐다.

선우예권은 이날 서울 강남구 신사동 오드포트에서 ‘모차르트’ 발매 기자간담회를 열어 앨범 준비 과정과 발매 소감 등 다양한 얘기를 전했다.

 [유니버설뮤직, 마스트미디어]
[유니버설뮤직, 마스트미디어]

이어 “유학 초기에는 생각이 깊지 않았고 음악적 해석도 부족했다”며 “내 연주 중 가장 특별하다는 말을 들은 것이 모차르트 협주곡이기도 하다”고 부연했다.

“모차르트라는 작곡가의 곡을 항상 사랑하지만 리사이틀이나 앨범 작업으로 생각한 적은 별로 없어요. 이번 앨범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상의를 하던 중 모차르트 얘기가 나와서 생각을 해보니 마음이 편안해지더라고요. 갑자기 모차르트와 다시 가까운 사이가 된 느낌이 들었어요. 제가 하는 개인적인 해석도 적절히 맞는 작곡가인 것 같아요.”

이번 앨범엔 대중에게 친숙한 모차르트 소나타 8·10·11·13·16번과 함께 두 개의 환상곡, 아다지오, 론도 작품이 수록됐다. 디지털 앨범에는 아르카디 볼로도스가 편곡한 ‘터키 행진곡’이 보너스 트랙으로 담겼다.

선우예권은 “CD 2장의 느낌을 다르게 분배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첫 번째 CD는 평일 아침에 듣는 편안한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며 “마음 정화를 하고 여유로운 시작을 느낄 수 있는 곡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 CD는 저녁에 공허하거나 우울할 때 또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때 자연스럽게 들을 수 있는 음악을 배치하려고 했다”며 “생각 및 모든 일들이 깨끗하게 정리될 순 없겠지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고 덧붙였다.

 [유니버설뮤직, 마스트미디어]
[유니버설뮤직, 마스트미디어]

“답은 없는 것 같아요. 음악 안의 모든 감정을 끌어내는 게 저의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모차르트는 아티큘레이션이 굉장히 디테일하고 섬세합니다. 그것을 지키는 것이 정말 어려워요. 악보를 더 세심히 바라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반복해서 연습하고 연구하고자 많은 노력을 했어요. 음반을 들으면 제가 당시 느꼈던 감정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그는 ‘론도 A단조, 작품번호 511’ 악보 일부에 직접 음악적 표현과 생각들을 적은 굿즈를 앨범에 추가했다. “많은 분들이 음악을 들을 때 연주자의 작업을 보실 수 없잖아요. 연주자가 어떤 생각을 하면서 선율을 바라보는지 조금이나마 보여드리기 위해 제가 직접 악보에 노트를 했어요. 젊은 연주자들이 그것을 보고 해석하는 방향 및 마킹에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고요. 음악을 들으며 악보를 본다면 연주자와 조금 더 가까운 감정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유니버설뮤직, 마스트미디어]
[유니버설뮤직, 마스트미디어]

“그러다 다시 연습을 시작했는데 너무 행복 하더라고요. 피아노 소리를 듣는 것도 그렇고, 연주를 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축복받은 일이라고 생각이 됐어요. 연습을 하면서 살아있는 감정을 느꼈습니다. 이런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음악이 제게 특별한 순간을 느끼게 해준 것 같아요. 제가 왜 이 직업을 계속해서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조금 더 분명해졌다고 할 수 있겠죠.”

선우예권은 “잠깐 쉰 동안 죽어있단 느낌을 받다가 연습을 통해 살아난 듯해 그 감동이 음악을 멈출 수 없는 이유”라며 “음악의 힘이 굉장히 크다는 걸 새롭게 느끼게 된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유니버설뮤직, 마스트미디어]
[유니버설뮤직, 마스트미디어]

“많은 분들이 힘들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들로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시기잖아요. 모차르트의 음악을 통해서 잠시 모든 걸 잊고 복잡한 생각도 정리하고 마음의 위안과 감동을 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박은희 기자 ehpar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선우예권 “‘모차르트’로 음악 힘 함께 느껴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