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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송현범·김주현 “‘홍인대’, 처음 만든 뮤지컬…리딩 통해 많이 배워”


“드라마 강화하고 액팅 장면 추가해 매력적인 구성으로 잘 다듬을 계획”

창작뮤지컬 ‘홍인대’ 리딩공연 현장. [CJ문화재단]
창작뮤지컬 ‘홍인대’ 리딩공연 현장. [CJ문화재단]

영화를 전공한 송 작가와 거문고를 전공한 김 작곡가는 영화 작업을 몇 차례 함께 하며 친분을 쌓았다. 두 사람은 이번 공모를 위해 뮤지컬을 처음 만들어봤기에 멘토들과 함께 한 5개월 동안 배운 것도 많다.

‘홍인대’의 멘토로는 오세혁 연출과 이진욱 음악감독이 참여했다. 리딩공연을 마친 송 작가는 “아무것도 모르던 제게 많은 것들을 가르쳐주시고 방향성도 제시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고 멘토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김 작곡가도 “저같이 아무것도 모르고 나타난 사람은 처음일 것”이라며 “수업하듯 하나하나 가르쳐주시느라 너무 고생 많으셨다,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창작뮤지컬 ‘홍인대’ 리딩공연 현장. [CJ문화재단]
창작뮤지컬 ‘홍인대’ 리딩공연 현장. [CJ문화재단]

리딩공연을 위해 ‘이제’ 역 조풍래, ‘태종’ 역 윤석원, ‘어리’ 역 최연우, ‘꼭두’ 역 김승용, ‘충녕’ 역 임규형, ‘유정현/재덕’ 역 은경균, ‘천개’ 역 곽나윤 등이 무대에 올랐다.

송 작가는 “넘버들을 써가는 과정에서 어떻게 무대에서 불릴지 궁금했다”며 “멘토님들이 감독해주신 무대와 배우들의 연기를 보며 벅차오르는 감정이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대본을 쓸 때 중점을 뒀던 아버지 태종과 양녕의 관계나 설이패들이 신나게 어우러지는 장면들을 너무 잘 살려줬다”고 만족스러워했다.

김 작곡가는 “의도보다 더 많은 것을 해주셨다”며 “연습과정에서 배우들의 조언이 작품을 더 좋게 만드는 데 영향을 줬다”고 강조했다.

공연을 무사히 마친 것에 대해 그는 “아쉬움과 홀가분함이 공존하는 기분”이라며 “열심히 달려온 나 자신을 돌아보며 이번 리딩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창작뮤지컬 ‘홍인대’ 리딩공연 현장. [CJ문화재단]
창작뮤지컬 ‘홍인대’ 리딩공연 현장. [CJ문화재단]

김 작곡가는 “리딩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액팅이 많은 장면들이 사라졌다”며 “그런 장면들을 다시 추가해 역동적인 방향으로 수정할 듯하다”고 덧붙였다.

창작뮤지컬 ‘홍인대’ 리딩공연 현장. [CJ문화재단]
창작뮤지컬 ‘홍인대’ 리딩공연 현장. [CJ문화재단]

오 연출은 “이 작품은 국악과 양악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넘버가 상당히 매력적”이라며 “가사 또한 힘 있고 아름답다”고 평했다. 이어 “이번 리딩에는 넘버와 넘버 사이의 지문과 대사를 최소한으로 압축해서 넘버의 힘으로 밀고나갔다”며 “창작진과 배우들, 멘토들 모두 아주 만족한 리딩이었다”고 덧붙였다.

이 감독은 “이번 멘토링은 지난해에 비해 길었다, 2주에 한 번씩 5~6개월 동안 만나면서 정도 많이 들었다”며 “무엇보다 창작자들이 리딩공연을 좋아해주는 것 같아 가장 기쁘다”고 송 작가와 김 작곡가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오 연출은 “이제 드라마를 본격적으로 강화하고 인물의 캐릭터를 더 다층적으로 접근하면 상당히 좋은 작품이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감독은 “대본의 이야기 구성이 조금 더 매력적이라면 좋겠다”며 “지금도 유사한 전통을 소재로 한 공연들이 많은데, 타 작품과 차별화될 만한 구성이었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창작뮤지컬 ‘홍인대’ 송현범 작가(왼쪽)와 김주현 작곡가. [CJ문화재단]
창작뮤지컬 ‘홍인대’ 송현범 작가(왼쪽)와 김주현 작곡가. [CJ문화재단]

김주헌 작곡가도 1993년생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에서 거문고를 전공했다. 2017년 KOCCA 신인크리에이터 지원사업 선정 아티스트, 2019년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초청작 ‘언프로페셔널’ 음악감독 등의 이력이 있다.

박은희 기자 ehpark@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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