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대 이경무 교수, IEEE 펠로우 선정


이경무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서울대]
이경무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서울대]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이경무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전공 주임교수)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의 회원최고 등급인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됐다.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는 160여개국 40여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전기·전자·컴퓨터·통신 분야의 세계 최대 학회다. 전세계 전기·전자공학, 컴퓨터 과학, 통신 분야 관련 문건의 30%를 출간하고 있으며 900여 개의 산업 표준을 제정해 왔다.

IEEE의 펠로우는 반도체, 전기, 전자, 통신 등 각 분야에서 10년 이상 경력자인 회원 중 탁월한 자질과 연구개발 업적 등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사회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한 사람을 기준으로 매년 최상위 0.1% 내에서 선정된다. IEEE 펠로우 선정은 매우 영예롭고 중요한 성과로 인정되고 있다.

이경무 교수는 서울대 제어계측공학과에서 학사, 석사를 마치고 국비유학으로 미국 서든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홍익대를 거처 2003년 9월부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인공지능과 컴퓨터비전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수행해왔다.

세계최대 인공지능 학술대회인 ICCV2019의 조직위원장과 세계최고의 인공지능 분야 저널인 IEEE TPAMI의 아시아 최초 부편집장을 5년간 역임하며 세계적인 석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 업적을 바탕으로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정부홍조근정훈장,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이경무 교수는 이번 펠로우 선정에 대해 “학자로서 매우 과분한 영예다.그동안 함께 해준 제자들의 덕분이라 생각하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 국내 AI연구 발전과 세계적인 인재양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대 이경무 교수, IEEE 펠로우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