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티앤알바이오팹, 역분화줄기세포 활용 심장조직 재생 특허취득


 [티앤알바이오팹]
[티앤알바이오팹]

이 특허기술은 심근세포를 100마이크로미터(µm)의 3차원 구조로 균일하게 제작하는 기술로, 세포의 체내 생존율을 높여 손상된 심장 기능을 개선하는 치료적 유효성을 심근경색 동물모델을 통해 검증했다.

제작된 심근세포 응집체는 6개월 이상 냉동 보관이 가능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심장질환 환자에게 즉시 활용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특히 개흉 수술 없이 카테터 시술만으로 세포를 이식할 수 있어 환자의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세포치료제 기술로도 적용이 가능하다.

전 세계적으로 급성 심근경색과 같은 난치성 심장 질환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수술적 치료 또는 약물 치료가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손상된 심근세포를 재생시키는 세포치료 기술은 아직 발전이 더딘 상황이다.

티앤알바이오팹의 심근세포 제작에 사용되는 역분화줄기세포(iPSC)는 생물 조직을 구성하는 다양한 세포들로 분화할 수 있는 세포로써, 세포 및 조직 손상을 치료하는 재생의학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원수 티앤알바이오팹 대표는 "본 특허 기술에 대해 iPSC 세포주를 이용한 비임상 안전성 평가 후 임상시험계획을 신청할 계획"이라며 "이번 특허 범위에 심근세포 생산기술과 타깃 질환이 포함돼 있어 관련 질환의 세포치료제를 개발 중인 글로벌 기업들과도 기술이전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티앤알바이오팹은 이 기술에 대해 PCT 출원을 완료하고 미국, 중국, 유럽, 일본 등 개별국 특허 출원도 준비하고 있다.

김종성 기자 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티앤알바이오팹, 역분화줄기세포 활용 심장조직 재생 특허취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