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다나와 리뷰] MP3P, 이것만은 알고 사자


 

지금 20~30대에게 워크맨과 CD플레이어는 꿈 많은 학창 시절을 대변하는 아련한 추억이 되어 버린지 오래다. 요즘에는 휴대폰에까지 MP3 재생 기능이 내장된 컨버전스 폰이 인기라지만 다양한 기능과 음질 충분한 저장 공간을 갖춘 MP3 플레이어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매력으로 인해 막상 MP3 플레이어를 구입하려면 몇 가지 걸림돌이 있다. 우선 욕심은 나겠지만 현실적인 부분인 주머니 사정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업체에서 해당 제품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소개한 스펙 부분이 통 무슨 뜻인지 좀처럼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그렇다.

많은 기능이 있더라도 정작 구입하려는 사용자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재생/정지 기능만 사용할 심산이 아니라면 MP3 제품 소개에 포함된 다양한 기능 속에 담긴 뜻을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멀티 코덱(MULTI CODEC) 지원

이퀄라이저(EQ)

사양표의 이퀄라이저 프리셋에 있는 팝, 재즈, 클래식 등의 항목은 각각의 음악 특성에 적당한 이퀄라이저 설정이 미리 되어있어 있다는 뜻이다. 또한 사용자 설정 이퀄라이저를 지원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직접 주파수 대역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SRS WOW SURROUND

또한 트루베이스(TruBass)라는 기술을 적용하면 낮은 주파수의 저음 특성을 개선해 더 큰 스피커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음악을 듣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래서 더 웅장하고 깊이 있는 듯한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이퀄라이저와 SRS WOW 같은 음색 조절이나 3D 입체음향 효과가 모든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음악을 듣는 취향에 따라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원곡을 그대로 듣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별로 사용할 필요가 없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다이렉트인코딩(Direct Encoding)

두 가지 방법 모두 PC가 있어야 가능하다. 특히 두 번째 방법은 PC에 CD-ROM 드라이브와 CD에서 오디오 파일을 추출해 MP3 파일로 저장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다이렉트인코딩 기능을 이용하면 PC를 사용하지 않고도 오디오 CD에 담겨있는 음악을 바로 MP3 플레이어로 저장할 수 있다.

보이스레코딩(Voice Recording)

보이스레코딩과 함께 스펙에 나오는 말 중 SAD(Sound Activity Detector)라는 기능은 소리를 탐지해 인식될 때만 보이스레코딩이 자동으로 이루어져 저장공간과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어 장시간 녹음에 유용한 기능이다.

온라인 가사지원(Online Lyric Database)

FM 송신(FM Transmit)

물론 이어폰이나 스피커를 통해 듣는 것 보다는 음질이 떨어지고 출력이 그다지 높기 않기 때문에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제약이 있다. 만일 자동차에서 MP3를 연결해 사용하고 싶다면 카세트 테이프 데크에 꽂아 MP3 플레이어를 연결하는 카팩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고 음질이 뛰어나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문제점이 발견되었을 때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넣기 위해 꼭 필요하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기능은 대부분의 제품이 갖추고 있다. 따라서 펌웨어 업그레이드 유무 보다는 얼마나 발빠른 대응이 가능하고 그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이동식 디스크

USB 호스트

/글 다나와(www.danawa.co.kr)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다나와 리뷰] MP3P, 이것만은 알고 사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