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하태경·조태용 "국정원 불법사찰 DJ 때부터 전부 공개해야"


박형준·황교안 불법사찰 개입, 보고 정황에 '신종 정치개입' 맹비난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하태경,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이 "김대중 정부 때부터 지금까지 불법사찰 자료를 전부 공개하라"고 국정원에 촉구했다.

하태경, 조태용 의원은 24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국정원의 불법사찰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DJ정부 때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의혹이 그 대상이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
하태경 국민의힘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

이들은 "불법사찰 자료라고 하면 너무 많기 때문에 가장 악성 불법사찰인 도·감청, 미행 관련 자료만 일괄적으로 동시 공개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국정원이 이명박 정부 이후 자료만 공개한다면 정치에 개입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 소속 김경협 국회 정보위원장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쳐 2만여명에 이르는 정관계, 재계, 법조계, 문화예술, 시민단체 인사에 대한 매우 광범한 불법사찰이 이뤄졌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전했다. 이들의 신상정보를 담은 문건만 20만건에 이른다는 것이다.

특히 이명박 정부 당시 정무수석이었던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보고라인에 있었던 데다 황교안 전 대표도 탄핵 사태 직후 대통령 권한대행 수행 중 해당 불법사찰 정보들에 대한 보고를 받은 것으로 추정했다.

하태경, 조태용 의원은 이를 두고 "국정원도 대상과 문건에 대한 불법성 여부를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고 한다"며 "불확실한 정보로 연기만 피우는 신종 정치개입"이라고 비판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하태경·조태용 "국정원 불법사찰 DJ 때부터 전부 공개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