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자수첩] 아쉬움 남는 LG에너지솔루션의 코나 화재


[아이뉴스24 강길홍 기자] 현대차가 화재 사고가 끊이지 않았던 코나 전기차(EV)의 배터리 전량 교체를 결정했다. 현대차는 소비자 안전을 고려해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지난해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하는 리콜을 실시한 이후에도 화재 사고가 발생하자 내린 극약처방이다.

처음부터 배터리 전량 교체를 결정했다면 소비자의 신뢰를 더욱 빠르게 회복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배터리는 전기차 제조원가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만만치 않은 비용이 결정을 늦추게 된 배경으로 보인다.

코나 EV 등 리콜 차량은 국내 2만7천여대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총 8만2천여대에 달한다. 이에 따라 배터리 교체를 위한 리콜 비용은 1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실적에 1조원의 충당금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리콜에 들어가는 비용의 분담률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분담률 등을 반영해 최종 리콜비용을 산정한 뒤 LG가 부담하는 비용만큼 자금을 환입 받을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국토부 조사에서 배터리 셀 불량이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만큼 LG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최대 3분의 2 정도를 부담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달 24일 코나 EV 화재 원인 조사 결과 발표에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2017년 9월~2019년 7월)된 고전압 배터리에 문제가 있었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LG에너지솔루션 측은 국토부 발표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결함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다. 소비자 안전을 위해 리콜에 협조한다면서도 코나 EV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은 배터리 셀 불량으로 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화재의 원인을 현대차 탓으로 돌리기도 했다. LG는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LG의 리콜 비용 분담률 협상 과정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LG에너지솔루션의 강경한 입장은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규모 충당금을 반영해야 하는 상황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기업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려야 하는 상황에서 대규모 손실이 발생할 경우 흥행몰이에도 실패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강경한 입장은 여러모로 아쉬움을 낳는다. 국내 1위 배터리 업체인 LG가 국토부 발표에도 불구하고 책임회피에만 급급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한국 배터리 업계 전체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는 우려를 감출 수 없다.

SK이노베이션과의 '배터리 소송'에 이어 현대차와의 힘겨루기가 이어질 경우 '트러블 메이커'라는 이미지가 심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이로 인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외면을 받게 된다면 제 발등을 찍게 되는 셈이다. 현대차가 2023년 이후 출시할 전기차의 배터리 공급사로 LG 대신 중국의 CATL을 선정한 것은 시작일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문제 해결에 나서길 바란다.

강길홍 기자 sliz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자수첩] 아쉬움 남는 LG에너지솔루션의 코나 화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