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상돈 천안시장, 경청·소통으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고질 민원 해결사 된 열린시장실...민원인·공무원 모두 만족도 높아

[아이뉴스24 정종윤 기자] “창의적인 정책은 시민 가까이에 있고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시민 불편사항이나 꼭 필요한 것을 개선해 바꿔나가는 것이다.”

프로행정가는 달랐다.

박상돈 천안시장이 행정과 민원을 동일선상에 놓고 행정을 하는 공무원에겐 ‘공감’을, 민원인에게는 ‘공감’ 더하기 ‘해결방안’까지 제시하고 있어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과거 민원인은 시의 최종 결재권자를 만나기도 어려웠고 민원이 반복해서 발생하면 담당 공무원은 결재권자에게 깨지기 일쑤였다.

박상돈 천안시장이 열린시장실 운영과 앞으로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박상돈 천안시장이 열린시장실 운영과 앞으로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박 시장은 지난 3월부터 열린시장실 ‘시문박답(市問朴答-시민이 묻고 박시장이 답한다)’을 운영, 다양한 시민의 고민과 어려움 등 민원을 직접 듣고 있다.

현장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박 시장은 본인의 스타일과 행정 철학을 내세우며 경청과 소통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이 같은 박 시장의 행보는 민원인과 민원인을 먼저 상대하는 공무원 등 양측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다.

직소민원팀 관계자는 “민원인과 담당 공무원을 같이 만나 해결점을 찾아가는 과정을 겪다보니 서로간 입장을 이해할 수 있었다”며 “민원인이 가진 행정 불신을 사라지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돈 천안시장과 민원이 발생한 실과 공무원들이 민원인을 만나 해결방안을 찾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박상돈 천안시장과 민원이 발생한 실과 공무원들이 민원인을 만나 해결방안을 찾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 타지역과 차별화된 열린시장실

열린시장실은 타 시·도에서도 운영되고 있다.

전남 여수, 강원 태백, 경기 수원·부천 등 여러 지자체에서 열린시장실을 운영하면서 시민의 소리를 듣고 있다.

하지만 박 시장의 열린시장실은 기존 열린시장실과 다르다는 평가를 받는다.

여수나 태백 같은 경우에는 시민이 민원(청원)을 접수하면 20~30일 내 300~500명 이상의 동의를 받으면 시의 공식답변이 주어진다.

광주의 경우, 사전에 받은 민원이나 유튜브를 통해 건의된 민원에 대해 공식답변이 이루어진다.

박상돈 천안시장이 열린시장실 운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박상돈 천안시장이 열린시장실 운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천안의 열린시장실은 이들과 달리 온라인과 오프라인 투트랙으로 나눠 진행되고 있다.

매주 목요일마다 SNS 채널을 통해 박 시장이 직접 출연하는 라이브 방송 ‘돈워리’를 진행, 즉흥적으로 들어온 민원에 대해 소통하고 처리하고 있다.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열린시장실은 시민 누구나 청원 동의를 얻지 않고 읍·면·동에 신청서만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박 시장과의 만남이 성사되면 대화를 거치고 이후 해당부서에서 검토한 뒤 처리결과·해결방안 등 답변을 통지한다. 이어 직소민원실에선 민원후기 관리 등 사후관리로 이어진다.

한 공무원은 “민원 사후관리라는 건 최종 결재권자가 행정을 잘 알기에 가능한 것”이라며 “시민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직원이 무엇을 부담스러워하는지 공감하기에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 19회 걸쳐 고질 민원 등 62건 대화로 해결

박 시장이 민원인과 대면한 현안 민원과 건의는 지난달 기준, 모두 19회에 걸쳐 62건으로 집계됐다.

부문별로는 ▲정책제안 3건 ▲지역민원 26건 ▲단체민원 13건 ▲개인민원 20건 등이다.

민원 대부분은 그동안 처리 담당부서 결정에 만족하지 못하고 장기간 불만성 민원을 반복했던 고질 민원이었다.

길게는 20년, 짧게는 3~4개월 된 민원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과 면담이 이루어져도 민원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 민원인은 같은 민원으로 해당 부서를 재차 반복해서 찾지 않는다.

검토 또는 불가사항은 대안을 함께 찾거나 안되는 이유를 명확히 안내해주기 때문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이 매주 목요일마다 민원인을 만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박상돈 천안시장이 매주 목요일마다 민원인을 만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직소민원팀 관계자는 “민원인 입장에서 공감하고 되도록 가능한 해결방안을 찾지만 그게 안될 때도 있다”며 “하지만 민원인의 기대심리와 상징적 요구를 무리 없이 충족시키며 고질민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몇 년을 고질민원으로 시청을 찾았던 한 민원인은 박 시장과 면담 이후 “고맙다”는 감사 인사를 하고 돌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박 시장은 “민원처리 해법은 결국 경청과 소통”이라며 “시민 입장에서 해결방안을 모색해주는 것만으로도 민원이 해소되는 다수 사례를 대화에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열린시장실 문을 활짝 열어 두고 시민의 편에서 귀 기울이고 또 그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안=정종윤 기자(jy007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상돈 천안시장, 경청·소통으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