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성은 "원장님 원한 날짜 아냐" 논란에 "말꼬리 잡기식 억지"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9월 2일' 발언에 대해 해명을 했다.

조성은 전 위원장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밤사이에 이상한 말꼬리 잡기 식 내용들이 있었다"라며 "박지원 대표와는 어떤 요소에서라도 윤 총장에 대한 내용들을 상의하거나 할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았고, 심지어 한달 후의 미래인 9월 2일 보도는 하루 전날에도 알 수 없던 (저로서는) 사고와 같은 보도였으므로 말도 안되는 엮기라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조성은 씨가 '뉴스룸'에 출연했다.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조성은 씨가 '뉴스룸'에 출연했다.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이어 "윤석열 캠프는 온라인서 조직적으로 사실을 호도하는 몰고가기식의 여론몰이 할 생각하지 마시고 '조작, 공작'이라는 반복적인 황당한 구호 외에 저와 같이 사실관계를 입증하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조 전 위원장은 지난 12일 SBS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인터넷매체 뉴스버스가 9월 2일 최초 보도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보도)날짜와 어떤 기간 때문에 저에게 어떤 프레임 씌우기 공격을 하시는데 사실 9월 2일라는 날짜는 사실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배려 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진동 기자(뉴스버스 편집인)가 '치자' 이런 식으로 결정을 했던 날짜"라며 "그래서 제가 사고라고 표현했다"라고 밝혔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박지원 국정원장이 이번 보도에 개입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앞서 조 전 위원장은 7월 21일 뉴스보스 측에 제보를 했다고 밝혔고 이는 9월 2일에 보도됐다. 하지만 조 전 위원장이 8월 11일 박 원장과 서울의 한 호텔에서 만난 사실이 알려진 것. 그런데 조 전 위원장이 "원장님과 제가 원했던 날짜가 아니다"라는 발언을 하면서 두 사람이 8월 만남에서 이 보도의 내용과 시점을 공유했다는 해석을 낳았다.

그런 가운데 윤석열캠프 종합상황실장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번 사건은 박 원장과 그의 '정치적 수양딸'인 조 씨가 대한민국의 대통령선거에서 유력 야당주자를 제거하고자 꾸민 정치공작 사건으로 밖에 볼 수 없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라며 "13일 박지원 원장을 '국정원법'과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고발 조치하겠다"라고 밝혔다.

다음은 조성은 페이스북 전문

안녕하세요 조성은 입니다.

이른 아침 라디오 등의 일정 때문에 부득이하게 어제 전화기를 꺼놓았습니다.

밤사이에 이상한 말꼬리 잡기 식 내용들이 있어 기자님들이 메신저로 질문 주신 부분에 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2021. 09. 02. 일자 뉴스버스 보도는 미리 상의되거나 배려받지 못하고, 그냥 9월 1일 밤늦게 이미 송출기사 내보낼 준비와 김웅 의원과 첫 통화를 한 다음 저에게 일방적 통보를 하였습니다. '미안하다 내일 내보낸다'는 식의 내용들이었고요. 이 과정에서 분쟁도 있던 부분입니다.

박지원 대표님과의 내용에서

■ 애초부터 윤석열 총장과 친분있는 것으로 알아 애초부터 고려대상이 아니었다는 점, 심지어 대립적 관계에 있을 것으로 보여지는 박범계 장관이나 김오수 총장도 정치적 해석 외에 내적 친분을 판단할 수 없어 대상으로 삼지 않았다는 점 등에서는 그 어떤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 박지원 대표와는 어떤 요소에서라도 윤 총장에 대한 내용들을 상의하거나 할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았고, 심지어 한달 후의 미래인 9.2에 보도는 하루 전날에도 알 수 없던 (저로서는) 사고와 같은 보도였으므로 말도 안되는 엮기다, 는 의미입니다.

■ 윤석열 캠프는 온라인서 조직적으로 사실을 호도하는 몰고가기식의 여론몰이 할 생각하지 마시고 '조작, 공작'이라는 반복적인 황당한 구호 외에 저와 같이 사실관계를 입증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어떠한 경우에도 저는 사건 본질 외에 관해서, 또 범죄사실을 흐리고자 휘발성 이슈에 대해서는 대응하거나 언급할 필요성이나 가치를 느끼지 못하므로,

그 부분에 관하여만 언론인 여러분들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의 순서 등 때문에, 하지만 그 방송 당시나 방송 마치고 나서는 별로 그런 의문을 제기하는 언론이 안 계셨는데요,

밤사이에 말꼬리 잡기 식의 억지 연결에 의아함을 가지신 분도 있는 것 같아 이곳을 통해 말씀드립니다.

2021. 09. 13. 조성은 올림

/박진영 기자(neat24@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성은 "원장님 원한 날짜 아냐" 논란에 "말꼬리 잡기식 억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