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17일부터 2차 접종도 잔여백신 예약 "접종 완료율 높인다"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잔여 백신 2차 접종 예약이 가능하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지난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17일부터 SNS 당일 신속 예약서비스나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활용해 2차 접종도 잔여 백신 예약·접종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코로나 백신 접종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코로나 백신 접종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그동안 잔여 백신은 1차 접종으로만 예약·접종할 수 있었지만 17일부터는 네이버·카카오 앱을 통한 SNS 당일 신속 예약서비스와 의료기관에 개별 연락하는 예비명단을 활용해 백신별 허가 범위 내에서 2차 접종이 가능하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본인이 예약 시스템을 통해 허가 범위인 3~12주 사이에서 예약일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라며 "필요한 경우에 2차 접종 시기를 당겨서 접종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에 대응하고 접종 완료율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화이자는 3주, 모더나와 아스트라제네카(AZ)는 4주 간격으로 2차 접종을 할 수 있게 됐다. 잔여 백신과 별도로 AZ 2차 접종일은 기본적으로 1차 접종일로부터 8주 간격으로 예약되지만, 오는 28일부터는 본인의 사정으로 희망할 경우 사전 예약 누리집에서 4~12주 범위로 예약일을 바꿀 수 있다.

의료기관 예비명단도 그동안은 1차 접종한 의료기관에서 잔여 백신을 접종할 수 있었지만 잔여 백신이 있는 모든 의료기관 명단에 이름을 올려 잔여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SNS나 예비명단을 활용해 잔여 백신 당일 접종을 예약할 경우, 기존의 2차 접종 예약은 자동 취소된다. 이때 기존에 예약된 2차 백신과 동일한 백신으로만 예약이 가능하다. 화이자는 화이자로, 모더나는 모더나로만 가능하고 그 외 경우에는 잔여 백신 2차 예약은 불가능하다. AZ 1차 접종자는 50세 미만일 경우에만 화이자로 2차 예약이 가능하다.

백신 접종 기회가 있었으나 접종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도 다시 기회를 제공한다. 2003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가운데 지금까지 연령군 혹은 우선 접종 대상군에 포함되고도 접종하지 않은 사람들도 다음 달부터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박진영 기자(neat24@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17일부터 2차 접종도 잔여백신 예약 "접종 완료율 높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