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미향·우상호 부동산 투기 의혹, 민주당 "탈당 권유키로"


[조이뉴스24 정미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국민권익위원회의 민주당 소속 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투기 의혹에 연루된 의원 12명 전원에 대해 탈당을 권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단 의혹에 연루된 비례대표 의원의 경우 탈당하면 의원직을 상실하는 만큼 출당 처리하기로 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8일 오후 브리핑에서 "우리 당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모든 당 대표 후보들이 이 문제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할 것을 함께 공약했다"며 "오늘 최고위원회 논의를 거쳐 12명 대상자 전원에게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무죄추정 원칙상 과도한 선제 조치지만 국민 불신 해소를 위해 집권당 의원이라는 신분을 벗고 무소속 의원으로서 공정하게 수사에 임해 의혹을 깨끗이 해소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송영길 대표는 어제 명단을 받고 잠을 이루지 못하며 깊은 고민을 했다"며 "민주당이 변화하지 않으면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없다. 동료 의원들의 억울한 항변이 눈에 선하지만 선당후사 입장에서 수용해줄 것을 당 지도부는 요청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권익위는 전날(7일) 민주당 의원 174명과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 816명에 대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 민주당 의원 12명의 부동산 투기 의혹 16건이 적발됐다.

특히 민주당 의원 12명 중 6명은 본인이 의혹에 직접 연루된 것으로 나타났다. 5명은 배우자, 1명은 직계 존·비속이다. 권익위는 이 건을 범정부 특별수사기구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에 송부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소지 의혹을 받는 의원은 김주영·김회재·문진석·윤미향 등 4명이며, 업무상 비밀이용 의혹은 받는 의원은 김한정·서영석·임종성 등 3명,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는 의원은 양이원영·오영훈·윤재갑·김수흥·우상호 등 5명이다.

윤미향·양이원영 의원 등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서는 출당 조치할 계획이다. 비례대표 의원은 자진 탈당할 경우 의원직을 잃는다.

/정미희 기자(jmh@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미향·우상호 부동산 투기 의혹, 민주당 "탈당 권유키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