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다나와 리뷰] 수능PC(?), 올해는 전자사전이다


 

2004년 졸업과 입학 시즌을 뜨겁게 달군 것은 '수능PC'라는 디지털 컨버젼스였다는 것을 우리는 쉽게 기억해 낼 수 있다. 올해에는 '전자사전'이라는 제품이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전자사전이라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존재했던 제품인데 왜 이런 열풍이 불고 있을까?

과거의 전자사전은 단순한 사전에 불과하였다. 종이로 담겨있던 세계 여러나라 말의 뜻을 찾기 쉽게 기계로 만들어 놓은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훨씬 더 방대한 단어의 뜻을 빠르게 검색하여 큰 화면에 보여주거나 소리로 들려 줄 수 있게 되었고 음성을 녹음하기도 하며 친구의 주소록을 관리하는 수첩의 기능까지 더하게 되었다. 심지어는 MP3 노래나 라디오를 듣고 디지털 사진을 볼 수도 있게 되었다.

또 하나의 훌륭한 디지털 컨버젼스로 등장한 전자수첩은 학생층에게 휴대폰과 디지털카메라, MP3플레이어 만큼이나 갖고 싶은 디지털 기기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다나와 가전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들 중 가장 인기있는 모델을 골라 각각의 특징을 짚어 보았다.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보자.

'아이리버 딕플 D10'은 전자사전의 열풍 그 한가운데 서있는 제품이다. 이전까지 매니아층을 위주로 전문회사의 제품들뿐이었던 전자사전 시장에 혜성처럼 등장해 모든 사람들에게 전자사전의 발전을 보여준 주인공이다. MP3플레이어 제조사 답게 현대 감각에 맞는 파격적인 디자인과 색상을 도입했으며 YBM 시사영어사와 제휴하여 막강한 사전 기능을 갖추었다.

탤런트 김태희를 내세운 광고까지 큰 인기를 얻으며 젊은층에 어필하고 있으나 MP3 감상과 동시에 사전 검색이 되지 않아 광고에 등장하는 장면은 재현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으로 부각되며 인기 행진이 다소 주춤하고 있다.

'샤프 리얼딕 RD-CX1'은 전자사전 업계의 전통적인 강자인 샤프의 야심작으로 YBM시사영어사 e4u 영한사전 등 방대한 어휘 수록과 함께 추가사전, 와일드카드 검색, 유사단어 체크 등의 강력한 검색 기능을 자랑하고 있다.

영어 회화나 발음 지원은 물론 MP3을 감상하면서 사전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제품의 기능이 균형잡혀 있고 제조사의 인지도가 높은 것이 장점이지만 경쟁 제품들 보다 다소 비싼 것이 단점이다.

'에이원프로 AP-350'는 다소 생소한 제조사로 여겨질 수 있지만 1991년부터 전자사전을 출시한 전문업체로 최근 사전업계의 최강자인 두산동아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는 에이원프로테크의 대표 제품이다.

방대한 양의 두산 프라임 사전을 수록하고 있으며 영어회화나 음성 녹음은 물론 사전 기능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MP3 감상과 라이도 수신까지 지원하고 있다. 기본 메모리는 물론 외부 메모리까지 지원하며 터치 스크린 사용의 편의성이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는 제품이다.

'카시오 EW-K600'은 MP3, 라디오수신, 음성녹음 등의 디지털 컨버젼스가 대세로 기우는 상황에서도 기본적인 사전 기능만으로도 선전하고 있는 제품이다. 여러 회사의 사전과 TOEIC, 옥편, 숙어, 영어 회화 사전을 수록하고 있으며 다양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부가 기능이 적은 만큼 크기가 작고 가벼운 것이 장점이다.

< 각 제품들의 사양 비교 >
아이리버 딕플 D10 샤프 리얼딕 RD-CX1 에이원프로 AP-350 카시오 EW-K600
내장 메모리 사용자용 없음 수첩1000KB/파일900KB 128MB(10MB 사용자) -
외부 메모리 MMC, SD MMC, SD MMC, SD -
화면 구성 320 x 240 (4.5인치) 320 x 240 320 x 240 (5인치) 240 x 120
사전 기능 영한,영영 한영,한일,한중 일한,중한 국어,한자 영한,영영 한영 - 한자 영한,영영 한영,한일 일한 국어,한자 영한,영영 한영 - 한자
회화 기능 영어,일어 영어 영어,일어 영어
수첩 기능 전화번호부 등등 캘린더 등등 캘린더 등등 -
발음 지원 지원 지원 지원 -
음성 녹음 지원 - 지원 -
mp3 기능 지원 지원 지원 -
mp3/사전 동시사용 불가능 가능 가능 -
라디오 수신 지원 지원 지원 -
전원 AAA 2개, 어댑터 전용충전지, 어댑터 전용충전지, 어댑터 AAA 1개
크기 138x106x18 mm 130x89x21 mm 139x90x17 mm 115x79x12 mm
무게 245g 210g 225g 130g
기타 특징
다나와 가전최저가 29만 7천원 33만 3천원 26만 7천원 16만원

/글 김재희 wasabi@danawa.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다나와 리뷰] 수능PC(?), 올해는 전자사전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