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화건설,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 개발


플러스데크와 공동 개발…공기단축, 원가절감, 안전사고 예방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한화건설이 중소협력사와 함께 공기단축, 원가절감,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한 시공공법을 개발했다.

한화건설은 지난달 말 공동주택 '스마트 거푸집 리프트-업(Lift-up) 공법(이하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을 개발하고 시범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한화건설은 지난 5월 데크플레이트를 전문 생산하는 플러스데크와 함께 '스마트 거푸집 공법 개발 공동 추진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다양한 거푸집 공법 개발에 착수, 5개월 만에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을 개발과 특허 출원에 성공했다.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은 한화 포레나 인천 구월 아파트 지하주차장 슬래브에 시범 적용했다.

한화건설이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을 개발하고 시범 적용에 나선다. [사진=한화건설]
한화건설이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을 개발하고 시범 적용에 나선다. [사진=한화건설]

한화건설이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은 공장에서 제작된 거푸집을 지상에서 조립 후 리프트 장비를 이용해 상승 설치하는 공법이다. 기존 재래식 공법 대비 크레인장비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현장 시공량 감소에 따른 공기단축과 원가절감, 안전사고 예방도 가능하다.

또한, 거푸집 공법이 제한되는 무량판구조에도 스마트거푸집 공법을 적용할 수 있어 아파트를 비롯한 일반 건축물 등 다양한 현장에 적용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김서온 기자(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화건설,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