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꿈꾸며!


- 한국임업진흥원, 마상규 박사와 ‘백년 숲 경영 가이드’ 발간 -

[조이뉴스24 엄판도 기자]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강오)은 지난 11월, 마상규 박사와 함께 ‘백년 숲 경영 가이드’를 발간하였다.

이 책은 마상규 박사가 오랜 기간 동안 현장에서 축적해온 그의 산림경영 철학과 노하우를 담고 있다. 녹화시대, 숲가꾸기 시대를 지나 생산시대 초입에 들어서고 있는 우리 숲에 대한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한 시스템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백년 숲 경영 가이드’라는 제목은 산림과 그 속의 다양한 현상에 대한 대응과 응용력을 위해 필요한 안내서로 산림경영관리의 큰 방향이 100년 숲이 되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지어졌다.

이 가이드는 우리나라 산림경영 수준 진단과 산림경영 시스템 구축을 위해 산림경영의 전 과정에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 1부 한국 산림경영의 진단과 방향 ▲ 2부 산림경영 시스템 구축 ▲ 3부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한 계획 및 실행 ▲ 4부 당면과제의 해법과 산림경영 모델 개발 보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백년 숲 경영 가이드의 내용은 산림경영을 위한 계획과 지원 관리방법을 제시하면서 산림경영 시스템을 설명하고, 조직개발과 경영 방법들도 제시한다. 나아가서 우리가 당면한 과제 대응과 백년 숲 경영을 실천에 옮기는 모델경영까지 제안하고 있다.

또한, 지난 11월 15일, 책 출간을 기념하며 저자와 함께하는 미니 Book콘서트를 진행하였다. 이 자리에서 마상규 박사는 “우리 임업현장의 여러 제약에도 불구하고 산림분야 관계자의 의지와 협업이 뒷받침 된다면 우리도 독일과 같은 산림부국의 길을 나아갈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했다.

이강오 원장은 “앞으로 지역의 현장에서 산림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책이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으로 가는 길라잡이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니 북콘서트 [사진=한국임업진흥원 ]
미니 북콘서트 [사진=한국임업진흥원 ]

/엄판도 기자(pando@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꿈꾸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