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블로그, 한 해 역대 최다 콘텐츠 생성…총 3억개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중 70%가 MZ세대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네이버 블로그에 올해 생성된 콘텐츠가 3억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 최다 기록이다. 특히 올해 들어 신규 블로그 이용자도 함께 대폭 증가했다는 결과도 나왔다.

네이버는 9일 '2021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하며 이 같이 발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이용률은 여느 해보다 가장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였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올 한 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는 총 3억개로 전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했다. 블로그 서비스 제공 이후 한 해에 가장 많은 콘텐츠가 만들어졌다.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역시 약 200만개에 달한다. 이에 현재 개설된 네이버 블로그 수는 총 3천만개에 이른다.

MZ세대들이 블로그 이용자의 다수를 차지한다는 점도 눈에 띈다. 전체 사용자 중 약 70%가 MZ세대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10대와 20대 사용자는 전체의 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관계자는 "올 한 해 블로그 창작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진행해온 다양한 프로모션 등이 MZ세대 사용자 활성화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본ㄷ"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 5월 사용자의 하루를 블로그로 기록하는 '#오늘일기 챌린지'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다수 사용자의 참여를 이끈 바 있다. 최근 1020세대가 텍스트, 사진, 영상 등 다양한 포맷으로 일상을 기록하고 나누고자 한다는 현상에 착안해 블로그를 기반으로 해당 트렌드를 주도한 것이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올 한 해 가장 화두가 됐던 이슈와 키워드를 돌아볼 수도 있다. 올 한 해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는 맛집, 일상, 경제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테마가 순위권에 진입한 것은 이례적으로 2030세대 사이 재테크,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현상으로 풀이된다. 또 클럽하우스, 도지코인, MBTI, 오징어게임 등도 올 한 해 관심 있게 다뤄진 주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블로그에서 추출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 데이터도 공개됐다. 10대부터 40대에 이르기까지 각 연령층이 생성한 블로그 중 주제별로 자주 언급된 키워드를 망라해 시각화한 것이다. 10대 여성은 음식 관련 마라탕, 떡볶이를 선호하는 반면 같은 연령대의 남성 사용자는 치킨, 고기, 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0대와 40대 남성은 재테크,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개별 사용자의 한 해 블로그 활동 내역을 분석해 주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리포트를 통해 블로그 유입에 효과적이었던 인기 키워드, 공감을 나눈 이웃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개별 사용자의 블로그 활동에 따라 블로그 스타일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추가됐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블로그 보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블로그마켓 등 새로운 사용성을 선보이며, 특히 1020 세대를 중심으로 블로그가 눈에 띄게 활성화됐다"며 "앞으로도 1020세대가 블로그에서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더욱 다양한 사용성을 기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블로그, 한 해 역대 최다 콘텐츠 생성…총 3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