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임업진흥원, 산림탄소상쇄제도 활성화를 통한 탄소중립 기여


- 산림탄소 흡수기능 유지ㆍ증진으로 탄소중립 실천 -

[조이뉴스24 엄판도 기자]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강오) 산하 산림탄소센터는 산림청 ‘산림탄소상쇄제도’운영 기관으로서 사업 등록, 산림탄소흡수량 인증 및 거래ㆍ활성화까지 제도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전 지구적 기후위기 속에서 ‘탄소중립’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세계 주요 국가는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으며, 우리나라 「2050 탄소중립위원회」역시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기존 24.4%에서 40%로 상향하는 계획을 의결한 바 있다.

산림청은 산림의 탄소흡수 기능을 유지하고 증진시킴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저탄소 사회 구현에 이바지하기 위해 2013년부터 ‘산림탄소상쇄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는 기업, 산주, 지방자치단체 등이 자발적으로 탄소흡수원 유지 및 증진 활동을 하고, 이를 통해 추가적으로 확보하는 산림탄소흡수량을 정부가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

한국임업진흥원 산림탄소센터는 ‘산림탄소상쇄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사업자를 대상으로 제도 홍보, 사업 참여자에 대한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 타당성 검토ㆍ등록, 사업실행ㆍ모니터링 관리, 검증ㆍ인증 및 산림탄소흡수량 거래 등 사업 전 과정에 걸쳐 제도 관련 컨설팅 및 정보제공을 수행하고 있다.

이강오 원장은 “산림탄소상쇄제도를 활성화하여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약 220만 산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엄판도 기자(pando@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임업진흥원, 산림탄소상쇄제도 활성화를 통한 탄소중립 기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