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채용 시장에 부는 '메타버스' 바람…기업 10곳 중 4곳 '도입'


면접 전형·인적성 검사 등 선호…기업 65% "향후 메타버스 채용 대세될 것"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최근 메타버스가 급부상하며 가상공간에서 채용 전형을 진행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기업 인사담당자 10명 중 6명이 '메타버스 채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493개사를 대상으로 '메타버스 채용 전형'에 대해 조사한 결과, 41.6%가 메타버스 채용을 도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LG이노텍이 메타버스 채용설명회를 진행한 모습 [사진=LG이노텍 ]
LG이노텍이 메타버스 채용설명회를 진행한 모습 [사진=LG이노텍 ]

메타버스 전형 진행을 원하는 이유로는 '지방 거주자 등 지원자의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서(40%,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전형 운영과 관리 등이 편해서(34.1%)', '지원자들이 메타버스 환경에 익숙한 세대라서(31.7%)', '오프라인 진행 대비 비용이 적게 들어서(29.8%)', '인원 제한이 적어 더 많은 지원자를 모집할 수 있어서(26.3%)', '빠르게 신기술을 도입하는 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25.9%)' 등을 이유로 들었다.

메타버스로 진행하고 싶은 채용 전형으로는 '면접 전형(57.1%,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인적성 검사(44.9%)', '신규직원 교육(40.5%)', '채용설명회(30.2%)', '필기 시험(14.1%)' 등의 순이었다.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메타버스 채용'이 확산되는 상황에 대해 주로 긍정적(58%)인 입장이었다. 또 전체 기업 중 64.5%는 향후 메타버스 채용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 이유로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진행할 수 있어서(75.5%,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이는 대규모 인원이 한 곳에 모여 진행해야 하는 채용 특성상 공간이나 인원 제약이 없는 메타버스 환경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외에도 '딱딱한 채용 분위기를 유연하게 풀 수 있을 것 같아서(36.4%)', '채용에 드는 비용이 절감돼서(23.8%)', '오프라인보다 다양한 채용 평가 기법 활용이 가능해서(23.4%)', '지원자들이 메타버스 환경에 익숙한 세대라서(21%)', '전형 운영·평가 관리가 빠르게 진행돼서(18.9%)'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그래프=사람인]
[그래프=사람인]

반면 부정적인 입장의 응답자(207명)들은 이유로 '지원자를 대면으로 만나 소통할 기회가 축소돼서(45.9%,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는 함께 일할 직원을 뽑는 만큼 대면 소통을 통해 지원자의 실제 모습이나 인상을 보고자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면접 등 전형에서 충분한 평가가 어려워서(40.1%)', '초기 구축 비용이 부담스러워서(38.6%)', '대리시험 등 부정행위 방지가 어려워서(24.2%)', '도입한 기업과 불가능한 기업 간에 지원자 격차가 클 것 같아서(22.7%)' 등도 이유로 들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채용 시장에 부는 '메타버스' 바람…기업 10곳 중 4곳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