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초거대 AI'…민·관 머리 맞댄다 [IT돋보기]


과기정통부, 제2회 '인공지능최고위전략대화' 개최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올해부터 본격화되는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 활성화를 위해 민관 협력을 강화한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학습용 학습용 데이터 구축 로드맵과 인공지능 반도체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과기정통부 로고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로고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19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민‧관이 인공지능 분야의 비전을 공유하고, 전략적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제2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AI Strategy Summit)'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제1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의 연속선상에서 개최됐으며, KT, SK텔레콤(SKT), LG,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등 인공지능 분야 주요 기업들을 비롯, 학계·연구계 대표 인사가 참석했다. 공공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 장관, 4차산업혁명위원회 윤성로 위원장,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문용식 원장 등이 참여했다.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지난해 말 국가 필수전략기술로 인공지능을 포함한 10개 기술을 선정하고, 국가 역량을 결집할 구체적인 계획을 검토해왔다.

이번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에서는 기업과 정부가 그 동안 검토한 세가지 정책 방안이 발표됐다. 구체적으로 ▲초거대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 위한 정부 지원 방안 ▲대규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로드맵 ▲인공지능 반도체의 경쟁력 강화 방안 등이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기업들도 초대규모 AI인프라가 미래 핵심 경쟁력인 만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AI생태계를 마련하는 한편, AI 기술확보와 전문인력 강화를 위해 산·학·연 협의체 활성화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날 "인공지능 전략대화를 통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논의해가며 정책 실현 방안을 구체화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향후에도 우리나라 인공지능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관이 함께 고민하고, 우리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우뚝 설 수 있도록 정부도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초거대 AI 생태계 활성화…중소기업 지원·GPU 확대

지난 전략대화를 통해 초거대 인공지능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 활용 기회 확대, GPU 지원 확대, 인재양성 등이 제안됐으며, 후속 전문가 협의체 논의를 통해 구체적 지원 방안이 마련됐다.

우선, 대기업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해 인공지능 솔루션·서비스 등을 개발하려는 국내 중소기업 등에 API 사용 비용을 지원한다. 공급기업은 초거대 AI 모델 규모, 용도 등에 따라 다양한 API 상품을 수요기관에 제공하고, 수요기관은 적절한 API를 선택적으로 활용하고 바우처를 통해 비용을 지원 받게 된다.

또한 중소기업·연구기관·대학 등에 중·대용량 그래픽프로세서(GPU) 컴퓨팅 자원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올해부터 중용량 단위 GPU 지원을 추가하고,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를 통한 대규모 단위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다.

인터넷에 공개된 데이터를 AI 학습용 목적으로 사용시 저작물 이용 면책 규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법적 기반 마련도 추진한다. 현재 인공지능 개발 목적으로 활용 시 저작물 이용 면책 규정을 포함한 개정법안이 발의된 상태며, 정부는 산업계 의견을 수렴해 법 제·개정 과정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현장에 필요한 인공지능 인재양성을 위해 정부 지원도 확대한다. 특히, 기업과 대학 간 자율 협력 강화를 촉진할 방침이다. 기업이 직접 AI융합 교육과정 설계에 참여하고, 기업 전문가가 겸직을 통해 강의에 참여할 수도 있게 한다. 기업과 대학간의 양방향 산학 교차 인턴십 활성화도 유도한다.

◆ AI학습용 데이터 부족 문제 해결…정부 지원 확대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AI허브(AI Hub)를 통해 1천300여종 구축·개방할 계획이다. 지속적으로 제기된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날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활용 고도화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기반기술'과 '2대 전략분야'를 설정하고 이를 축으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종적·횡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한국어, 영상·이미지, 헬스케어, 제조 등 각 세부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 구축 목표와 방향을 제시했다.

또 일괄 다운로드가 어려운 대용량 데이터를 분할·선택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컴퓨팅파워 지원을 확대한다. 데이터 구축 단계부터 품질검증과 자문을 지원하고 데이터의 성격에 따라 지원규모와 기간을 다양화 하는 것은 물론, 보완이 필요한 기존 데이터에 대한 개선작업도 지속 진행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정부의 다양한 데이터·클라우드·인공지능 활성화 사업, 지능정보화사업 등과의 연계를 통해 데이터의 활용성과 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기술개발(R&D), AI+X 등 인공지능 융합사업을 할 경우, AI허브 데이터 활용을 지원하거나 일부 의무화를 검토한다.

아울러 데이터 구축 인력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연 1만명 규모로 추진 중인 교육과정의 전문·관리자 비중을 점진 확대한다. 크라우드 소싱 적용분야도 데이터 수집·가공을 넘어 검수·품질관리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로 점차 넓혀갈 예정이다.

◆시스템 반도체 국내 경쟁력 약해…대규모 R&D 프로젝트 추진

정부는 지난 2020년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오는 2029년까지 총 1조원 규모의 대규모 R&D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우선, 우리나라의 강점인 메모리 반도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프로세싱인메모리(PIM) 반도체 개발에 2028년까지 총 4천27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또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진 인공지능 반도체 신경망처리장치(NPU)칩의 설계기술을 확보하고 패키지형 제품 생산을 지원하는 한편,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SW) 개발도 추진한다.

아울러 개발된 인공지능 반도체를 다양한 국가 R&D·실증 사업에 적용해 성능검증을 지원하고, 광주 AI 직접단지 데이터센터에 도입 추진해 민간 데이터 센터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 국내 경쟁력은 약한 편"이라면서, "세계적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 기업들 간의 적극적 협력이 필요한 분야기 때문에 정부도 공급과 수요 기업들 간 적절한 결합을 지원하는 협의체 운영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초거대 AI'…민·관 머리 맞댄다 [IT돋보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