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전, 작년 영업손실 5.8兆…금융위기 때보다 2배 이상 적자


고유가 속 전기요금 동결 충격 여파 탓…"정부와 긴밀히 협의"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한국전력이 지난해 고유가 속 전기요금 동결 충격 여파로 6조원 가까운 영업손실을 냈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에 따른 국제유가 급등 당시 기록했던 연간 영업손실(2조7천981억원)의 두 배 이상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한전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60조5천748억원, 영업손실 5조8천601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2조55억원(3.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9조9천464억원 줄면서 적자전환했다.

특히 매출은 전력판매량 증가 등으로 소폭 늘어났다. 그러나 연료비와 전력구입비 증가로 영업비용이 11조9천519억원으로 증액되면서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게 됐다.

한국전력 CI. [사진=한국전력]
한국전력 CI. [사진=한국전력]

주요 증감요인을 살펴보면 전기판매수익에선 제조업 평균가동률 증가 등으로 전력판매량은 4.7% 증가한 반면, 연료비 조정요금 적용으로 판매단가가 하락하면서 전기판매 수익이 2.7% 증가하는 데 그쳤다.

연료비·전력구입비의 경우 자회사 연료비는 4조6천136억원, 민간발전사 전력구입비는 5조9천69억원이 각각 늘었다. 이는 액화천연가스(LNG)와 석탄 등 연료 가격이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석탄발전 상한제약 시행과 LNG 발전량 확대,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제도(RPS) 의무이행 비율이 7%에서 9%로 상향됐다. 이 밖에 기타 영업비용은 발전설비와 송배전 설비 취득에 따른 감가상각비 반영으로 1조4천314억원 증가하는 등에 따른 실적이라는 게 한전 측 설명이다.

한전 관계자는 "전력시장의 가격변동성을 완화할 수 있도록 전력시장 제도 개편을 추진하고, 연료비 등 원가변동분이 전기요금에 합리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전력망을 선제적으로 보강하고, 건설운영을 최적화한다는 방침이다.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 및 무탄소 전원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해외 신재생 사업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도 단행할 계획이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전, 작년 영업손실 5.8兆…금융위기 때보다 2배 이상 적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