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르포] 제주테크노파크 "전기차 폐배터리 라이프 사이클 체계 구축"


대한민국 1호 제주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폐배터리 시험장비 70여종 구축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제주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는 수명이 다한 전기차의 배터리를 재사용이나 재활용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일종의 '감별사' 역할부터 폐배터리 활용 제품을 제품화하는 단계까지 전기차 폐배터리의 모든 '라이프 사이클'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제주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는 자체 태양광 발전을 통화 확보한 전력 중 일부를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를 재사용해 구축한 에너지저장시스템(ESS)에 저장해 전기차 충전기 운영에 활용하고 있다. [사진=김종성 기자]
제주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는 자체 태양광 발전을 통화 확보한 전력 중 일부를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를 재사용해 구축한 에너지저장시스템(ESS)에 저장해 전기차 충전기 운영에 활용하고 있다. [사진=김종성 기자]

이동훈 제주테크노파크 에너지융합센터 활용기술개발팀장은 지난 4일 제주시 제주첨단과학단지에 위치한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에서 이같이 말하며 센터 주차장에 마련된 전기차 충전기를 예로 들었다.

이 팀장은 "주차장 옆에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는 200킬로와트(KW)로, 전기차에서 나온 28개의 재사용 배터리팩이 들어가 있다"며 "센터 옥상과 주차장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 패널을 통해 발생한 전력을 1차적으로 센터 건물에서 사용하고, 잉여전력을 ESS에 저장해 첨단과학기술단지 업체들과 마을 주민들이 쓸 수 있도록 무료 급속 전기차 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9년 전국 최초로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를 개소해 운영 중인 제주테크노파크 에너지융합센터는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 활용 시장 확대와 산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기차 보급 확대화 함께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폐배터리의 수거와 수거된 배터리 성능에 대한 각종 검사, 등급 분류, 상태별 활용 분야 발굴까지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 전주기 체계' 구축해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이라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전기차가 폐차되고 남은 배터리는 센터에서 성능 평가를 통해 재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한다. 성능평가 결과 70% 이상의 전력 용량이 남은 배터리는 ESS로 활용된다. 우선 팩 단위로 성능평가를 하고, 그것을 분해해 2차로 모듈단위 성능평가가 이뤄진다. 모든 과정을 거쳐 50~60% 수준의 전력 용량이 남은 배터리는 폐기처분하지만, 코발트(Co) 니켈(Ni) 구리(Cu) 리튬(Li) 등을 추출해 재활용하게 된다.

센터 내에는 지금까지 회수된 250여 개의 전기차 폐배터리가 공간을 가득 채우고 있다. 센터는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가치를 평가하는 평가장비로 배터리팩 장비 3채널, 모듈 장비 26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장비는 배터리의 용량, 임피던스 등을 통한 건전성 시험이 가능하고,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평가, 개발용 보급을 위한 시험 대응도 가능하다.

이 팀장은 "2022년 환경부 배터리 매각기준 고시에 따라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평가, 개발용 보급을 위한 시험 대응도 가능하다"며 "향후 공공 회수 대상의 배터리 외에 민간시장에서 활용되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시험평가도 가능하도록 시설을 갖출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센터는 현재 안전성 시험을 위한 '방폭동'을 구축 중으로, 올해 완공 후 본격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또 오는 12월까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 등 총 70여 종의 시험장비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어 2024년까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해 개발된 제품의 시험인증과 신뢰성 평가를 위해 12종의 장비를 추가로 더 들여올 계획이다.

추가로 들여올 예정인 신뢰성 평가장비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해 개발되는 제품에 따른 엑스레이(X-ray) 촬영, 냉각방식 환경장비, 배터리 열화도 측정 시험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발생에서 재사용·재제조 되는 제품까지 시험평가가 가능하도록 전주기 지원체계를 운영하게 된다.

센터 측은 2024년부터는 지역 기업들의 제품개발 단계에서의 검증을 위한 신뢰성 검사기능과 성능·안전성에 대한 한국인정기구(KOLAS) 인증을 바탕으로 특화된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주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내에 보관 중인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 [사진=김종성 기자]
제주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내에 보관 중인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 [사진=김종성 기자]

이 팀장은 "지금까지 회수된 배터리는 250개 정도로, 이를 활용한 제품은 전기차 충전 스테이션 연계형 제품, 가로등연계형, 농업용 운반차 등 8건이 개발돼 실증 운영되고 있다"며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험검사체계 구축,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유통·관리의 전주기 체계 운영은 향후 제주에서 1차산업, 관광산업, 재생에너지 연계산업 등 다양한 분야로 적용되어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제주에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활용산업을 키우기 위한 선결 과제도 적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이 팀장은 "무엇보다 사용 후 배터리의 안전성 확보와 지역 내 활용, 다른 지역 반출을 위해 평가할 수 있는 기준과 이를 수행하는 기관이 필요하다"며 "이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테크노파크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인증 시험 대행, 사용 후 배터리 성능·안전성 검사 기준 제도개선 등을 정부 측에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르포] 제주테크노파크 "전기차 폐배터리 라이프 사이클 체계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