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켄코아에어로-대우건설, ‘K-UAM’ 컨소시엄 출범


켄코아-대우건설, 아스트로엑스, 휴맥스모빌리티, 휴맥스EV 참여

[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가 컨소시엄 출범을 통해 실증사업 참여 추진 등 K-UAM(한국형 도심항공)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대우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 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 참여를 위한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2일 밝혔다.

켄코아는 국토부 UTK(UAM TEAM KOREA) 초청기관으로 제주도·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광과 UAM 운항에 필요한 생태계 구축하는 실증 연구를 진행 중이다. 해당 실증 연구는 회랑·공역, 버티포트(vertiport) 최적 입지 선정 등에 관한 연구를 한다.

켄코아가 대우건설과 'K-UAM' 컨소시엄을 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사진=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가 대우건설과 'K-UAM' 컨소시엄을 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사진=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는 UAM·운항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번 사업에서 비행계획, 운항, 기체 안전성, 개발 연구에 참여할 계획이다.

특히, 켄코아는 현재 아스트로엑스와 순수 국내 기술 기반 수직이착륙 eVTOL기체를 공동 개발 중으로 사람 탑승이 가능한 인증 절차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스트로엑스의 개인 비행체(PAV)를 바탕으로 2024년까지 2~3인용 eVTOL을 개발할 예정이다. 실증 시연은 올해 하반기로 계획하고 있다.

켄코아와 대우건설은 이번 실증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K-UAM’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수륙양용이 가능한 개인용 비행체(PAV) 시험 비행에 성공한 아스트로엑스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서비스사인 휴맥스모빌리티와 휴맥스EV도 참여했다.

휴맥스모빌리티는 주차, 충전기 제조, 운영 카쉐어링 등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운영하고 UAM산업 MaaS(서비스형 모빌리티), Lastmile(라스트마일)을 구현할 계획이다. 휴맥스EV는 버티포트(Vertiport) 충전시스템, 기체 배터리 충전기, 충전관제 시스템 개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충전 인프라 개발·운영을 맡을 예정이다.

/고종민 기자(kj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켄코아에어로-대우건설, ‘K-UAM’ 컨소시엄 출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