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AI가 소상공인의 MD…네이버, '클로바 MD' 커머스솔루션마켓 도입


CBT 진행 결과 클릭률 등 주요 지표 유의미한 수치 기록해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네이버가 쇼핑몰 MD(Merchandiser·상품기획자)처럼 고객의 구매 의도를 파악해 상품을 전시하고 추천하는 인공지능(AI)을 커머스솔루션마켓에 공개했다고 28일 발표했다.

해당 AI는 네이버쇼핑 서비스 내 쇼핑 기획전 자동 생성에 활용되고 있는 '클로바 MD(CLOVA MD)' 기술을 기반으로 적절한 상품 추천과 전시가 이뤄진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중소상공인(SME)들은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 해당 솔루션을 자신의 스토어에 쉽게 추가할 수 있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제공될 솔루션으로는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 그룹별로 취향과 관심사를 분석해 맞춤 상품을 보여주는 '클로바 고객 맞춤 상품추천' ▲스토어에서 둘러본 상품을 기준으로 함께 구매하면 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추천하는 '클로바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현재 보고 있는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추천하는 '클로바 비슷한 상품 추천' 등이다.

판매자들은 네이버의 방대한 구매 데이터를 학습한 클로바 MD 기반의 솔루션을 활용해 상품 추천과 전시 업무를 경감하고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에게 더욱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네이버가 지난 16일부터 일부 스토어를 대상으로 클로즈드베타테스트(CBT)를 진행한 결과, '클로바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솔루션은 판매자가 같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직접 선별해 등록했을 때와 비슷한 수준의 클릭률을 기록했다. 또 '클로바 비슷한 상품추천' 솔루션은 판매자가 직접 등록한 경우보다 클릭률이 약 24% 높았다.

네이버는 추천 기능을 계속해서 고도화하고 AI 상품 전시 솔루션을 각 판매자가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지표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를 통해 하반기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상품 관리부터 고객 응대, 제품 개발 등 홀로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돼야 하는 중∙소규모 온라인 판매자들은 상품을 전시하고 추천하는 마케팅 전문가의 역할까지 수행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라며 "네이버쇼핑 서비스에 실제 활용될 정도로 성능이 검증된 클로바 MD의 솔루션을 개별 스마트스토어에도 적용해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들에게는 AI 기반의 맞춤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판매자들은 제품 개발·판매 등에 집중하며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AI가 소상공인의 MD…네이버, '클로바 MD' 커머스솔루션마켓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