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尹 '특단의 반도체 인재 양성' 주문에…민·관·학 머리 맞댄다


산업부, 업무보고서 1.5조 투입 계획 발표…·산·학 협력해 개설한 계약학과도 '눈길'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주문하면서 정부, 기업, 학계가 머리를 맞댄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반도체를 포함한 산업전문인력 14만명을 양성하기 위해 2026년까지 1조5천억원을 투입한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달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같은 내용 등을 담은 산업부 업무보고를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월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내 나노종합기술원을 방문해 반도체 연구 현장을 둘러보던 중 반도체 웨이퍼 샘플을 들어보고 있는 모습.  [사진=인수위 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월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내 나노종합기술원을 방문해 반도체 연구 현장을 둘러보던 중 반도체 웨이퍼 샘플을 들어보고 있는 모습. [사진=인수위 사진기자단]

현재 우리 정부는 국내 반도체 산업이 매년 약 1천500명의 신규인력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매년 배출 인원수는 최대 650명 수준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해외에 뺏길 수 있다는 게 반도체업계가 직면한 위기다.

이에따라 산업부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총 1조5천300억원을 투입해 신산업 분야 3만9천명, 주력산업 분야 5만2천명, 탄소중립 분야 1만2천명, 산업협력 분야 3만9천명 등 총 14만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특히 반도체, 이차전지, 미래차 등 미래 첨단산업 선도를 위해 필요한 신산업 석·박사급 연구개발(R&D) 및 설계 인재를 집중적으로 양성한다. 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신속하게 육성해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할 수 있도록 비(非)학위제 민간 교육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산업브레인센터'를 구축하고 하반기까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산업인력혁신특별법'(가칭) 제정을 추진한다. 또 내년 상반기까지 업종별 현장 인력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AI) 교육도 확대한다.

한국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산학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국내 주요 대학에 잇달아 '반도체 계약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계약학과는 졸업 후 채용을 조건으로 기업이 학비 전액을 제공하는 등 여러 혜택을 약속하고 입학생을 모집하는 학부 과정이다. 반도체 인력난 상황에서 기업들은 계약학과를 통해 입사 이후 업무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받은 인재를 조기에 확보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성균관대, 연세대, 카이스트, 포스텍에 반도체 관련 학과를 개설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고려대를 시작으로 올해 서강대, 한양대와 잇달아 학과 개설 계약을 맺었다.

윤석열 정부가 반도체 인재 양성에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양사는 이후로도 계약학과를 확대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한국 미래의 성패는 반도체 등 미래 인재 양성에 달려 있다"며 "총리를 중심으로 정부가 협력해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 '특단의 반도체 인재 양성' 주문에…민·관·학 머리 맞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